상대성이론을 통해 이 세계에 절대적인 것은 없음을 공표했고 또 이를 증명해 내게 된다. 이렇듯 수많은 사회적 변화 속에 모더니즘이 아니더라도 사회적 요구 속에 그 어떤 다른 사상이 필요했음은 자명한 일일 것이다.
Ⅱ. 모더니즘의 정의
데이빗 롯지는 <모더니즘·반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상대성이론 등 객관진리, 단 하나의 재현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면서 도전받는다. 대상은 보는 자의 주관에 따라 다르다는 전제도 미술에서는 인상주의로부터 시작되어 입체파 등 구상보다 추상으로 옮아가고 문학에서는 저자의 서술 대신 인물의 서술인 독백(의식의 흐름이라고도 함)형식이 나온다.
도덕 상대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것으로서, 어떤 행위나 사상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은 특정 문화적 맥락에서 규정된 가치체계에 따라 판단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다른 하나는 인식상대주의로서, 인간의 세계관과 사물관, 즉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제 현실을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방식은 문화에
도덕보다 정열과 의지를 더욱 중요시하여 형태·상징·신화의 문제를 깊이 연구함으로써 나름의 질서와 규범을 만들어내었고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영향 아래 태동되었다는 견해이다. 한편 포스트모더니즘은 미학적으로 이미 전통의 지위에 올라선 모더니즘에 항거하는 새로운 전위운동이라는 견해도
도덕의 규준에 관하여서는 회의적인 분위기를 일으켜 좋은 의미의 비판적 정신을 기르기는 하였다. 그러나 안티폰, 트라시마코스 등과 같은 후기의 소피스트들에게 엿보이는 악풍과, 자기의 이익을 꾀하고 그 야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일체의 도덕을 무시하는 풍조를 조장한 점도 있다. 그들이 아
사회문제에서 연결되는 것은 결국 사회복지와의 관계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가 잘 되면 자연적으로 사회문제는 없어지게 될 것이다. 우리가 보통 사회문제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흔히들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실업문제 등 많은 것들을 떠올릴 수가 있는 것처럼 사회문제는 이미 우리가 피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또한 김광억(1998)은 문화에 대해 ① 인간다움에 대한 철학적 이상, ② 일상과 구별되는 미적활동 및 그 결과물, ③ 소비의 대상으로의 생활 스타일과 물질생활, ④ 생산력 규정을 위하여 일상생활
1. 문화의 정의
문화정책(culture policy) : 헌법 제 9조 ‘문화의 계승과 발전 조항(전통문화 계승발전, 민족문화 창달 노력)’
공공 기관에서 문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하는 공공 활동
1) 文化의 일반적 의미
- 다의적 : 아무 단어에 뒤에 붙이면 하나의 문화=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 + 다양한 형태
도덕성의 모든 특성들은 한꺼번에 발달하는 것이 아니다. 도덕성은 그에 상응하는 지적발달과 함께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그들은 행동의 결과보다 도덕적 결정에 이르는 추론과정의 양상에 주목하는 연구를 펼쳤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 개인이 어떻게 도덕적으로 성숙해가며 어떤 단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