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교육론을 읽고
초등교육도덕론 수업 초기에 요즘 초등학생의 실태를 다룬 기사(記事)를 찾아보고 코멘트를 달아오라는 과제가 있었다. 네이버에 <요즘 초등학생 실태>라고 검색하고 나니 ‘초등학생 97%, 욕을 달고 산다.’, ‘자살하고 싶다 정서장애로 고통 받는 아이들’, ‘세상이 아무리 돈…
도덕론(Of Morals)』은 그 당시 출판 예정이 없었고 1740년 11월에 4실링의 가격으로 출판되었다.
『인식론』에 대한 반응은 흄에게 대단한 실망을 안겨 주었다. 그자신이 “이 책은 광신자들의 불평하는 소리조차 야기하지 못할 정도로 눈에 띠지도 못하고 인쇄기에서 사산되어 버렸다.”라고 말할 정도였
실천을 위한 의(義)의 덕을 내세워 인의(仁義)를 병창(倂唱)하였으며 또한 인간의 본성은 선(善)이라 하여 내면적인 도덕론을 펴고, 선한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덕치(德治)로서의 왕도론(王道論)을 주장하였다. 맹자에 의하여 유교는 뚜렷하게 내면적으로 심화되고 또 정치론으로도 정비되었으며 한편
도덕론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브링클로우가 당시의 경제현상들을 분석함에 있어서 경제현상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비교적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등 다른 신교개혁가들의 분석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구체성을 보인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앞에서 보았듯이 지대 인상을
1. 맬서스의 생애
고전학파를 확립한 사람들 중의 한 사람인 맬서스(1766~1834)는 영국의 경제학자, 사회학자 및 효용론적 도덕론자이며, 『인구론』의 저술자로서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그는 차액지대론, 공황론 등 독창적인 경제이론을 전개하여 학계에 큰 공헌을 하였다.
1766년 당시 계몽사상의
도덕론에 있어서 다음 두 가지 과제를 지적했다. 하나는 올바른 도덕기준인 “덕의 본질은 무엇인가?”이며, 또 하나는 덕의 “판단기준은 무엇인가?”이다. 스미스는 덕의 본질에 대한 기존의 “도덕적 적정성”설, “신려”설, “인애”설 모두를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덕성은 “도덕적 적정성”설
도덕론적 관심으로 정착된 것이다.
(3) 도교 사상
불로장생을 주목적으로 하는 현세 이익적인 자연종교이다. 죽음을 문제시하지 않고 죽음을 단지 자연 변화의 일부로서 도(道)에 의하여 지배되는 것으로 이해한다.
(4) 인도의 힌두교
이세상에서 가장 큰 불가사의를 죽음이라고 생각하였다. 죽
도덕론을 짓고 왕필이 노자주를 저술함으로써 노자사상은 위진 현학의 기본사상이 되었다. 또한 인도에서 들어온 불경을 해석하는 데 노자의 용어와 이론이 활용되어 격의불교 형성에 이바지하였다. 한국에서는 상고시대 이래의 신선사상이 삼국시대에 이르러 도가사상과 결합, 풍류를 숭상하는 기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