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리학자의 도덕론
1. 화담 서경덕
화담 서경덕은 송심교수의서에서 문예도 일종의 문학이며 문예를 하는 사람은 다스리고자 하는 바 예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하된 마침내는 물러나 그칠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 또한 지나치게 예에만 치중함으로써 선비 본래의 뜻을 잃어버리
Ⅰ. 도덕의 위기
1. 도덕의 위기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도덕이 땅에 떨어졌다는 말을 심심찮게 듣는다. 중요한 도덕규범이 우리 사회에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사회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전환기적 시대에는 혼란과 당혹함이 위기감으로 나타날 수 있다.
Ⅰ. 도덕의 개념
도덕은 인간생활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근본원리이다. 도덕은 강제성은 없지만 인간이 인간과 인간, 그리고 자연과 균형을 이루며 더불어 살 수 있도록 하는 자연스러운 실천행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의 원리는 어디에서부터 나타나게 되는 것인가. 도덕이란 무엇인가를 논의
◎ 플라톤의 심리학
저자의 입장은 기본적으로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가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내리는 궁극적인 평가는 “플라톤의 심리학설은 체계적으로 다듬어지고 일관성 있는 ‘교리적’ 진술군이 아니다”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저자는 플라톤이
Ⅰ. 내용 요약
Part 1. 플라톤의 심리학
◎ 플라톤의 심리학
저자의 입장은 기본적으로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가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내리는 궁극적인 평가는 “플라톤의 심리학설은 체계적으로 다듬어지고 일관성 있는 ‘교리적’ 진술군이 아니다
신은 생활주변 어느 곳에서든지 발견되므로 인간은 신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으로부터 바깥으로 초월해야 한다. 신은 "반대의 일치"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경계선을 향해 바깥으로 초월하는 것은 또한 동시에 중심을 향해 안으로 초월하는 것이다. 피안은 또한 내재이다. 밖으로 초월하려는 이러한
1. 이기론(理氣論),이기이원론.
이기론에서는 정이천(程伊川)의 2원론(二元論)을 계승하여 다시 더욱 상세·엄밀하게 체계화하였다. 형이상적(形而上的), 형이하적(形而下的) 논리 구별을 분명하게 하였다. 또 만물의 존재가 이, 기 두 요소로 이루어졌다고 설명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본성을 연
본문내용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대한 요약및 느낀점 레포트
학과: 학번: 이름:
1. 형상론
-플라톤의 눈으로 보면, 참된 지식의 대상은 감각의 대상이 아니라 지성의 대상으로서 불변이고 항구적이어야 한다는 것과, 최고의 인지적 상태, 즉 지적 직관의 상태에 관한 한 이러한 요구들은 보편자
우리의 현실에서 ‘여성’을 주제로 한 유교 철학에 대한 접근은 대체로 두 가지 의도로 읽히고 있다. ‘유교를 부정하려는 일종의 반란’ 또는 ‘여성을 억압하려는 일종의 반동’이 그것이다. 유교를 여성 억압 사상으로 보는 공통된 전제에 서 있지만 전자는 유교를 옹호하고 보호하려는 자세가,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