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0년 중석기문화 형성. 공주 석장리유적의 단구(段丘) 제1문화층과 단구 제3문화층. 욕지도(欲知島)유적지 등의 세석기 제작
6000년 전기 신석기문화 형성. 빗살무늬토기Ⅰ류 제작사용. 부산 동삼동 유적 하층 형성.
5000년 서울 암사동 유적 형성.4000년 웅기 굴포리˙서포항 유적 하층의 제1기 및 제2
1. 토의 정리
1.1. 치외법권을 인정한다고 해서 자주성을 손실했다고 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 않은가?☞ 일본을 포함한 외국 공관 관련자에게만 치외법권을 인정한 것이 아니라, 목포의 각국공동거류지 내에 거주하는 모든 외국인에게 치외법권을 인정했다는 점에서 목포 개항장의 자주성은 한계를 갖는
Ⅰ. 서론
1.문제 제기 및 연구의 중요성
1)문제제기
경제라는 분야의 문제를 떠올릴 때 가장 많이 거론되는 부정적 측면은 아마도 정경유착일 것입니다. 정경유착이란 문자 그대로 서로 떨어져 있어야 할 정치권력과 기업이 떳떳하지 않은 방법으로 밀착되어 있는 경우를 뜻하는데 즉, 기업은 법
그럼 이제 우리가 알고 있는 이완용이란 인물이 어떤 사람이었는지 생각해보자. 나라를 팔아먹은 대역죄인. 용서받지 못할 매국노. 을사오적의 주동자이자 을사조약의 체결을 강요, 그로인해 일본으로부터 백작의 작위를 받고 나라를 팔은 대가로 자신의 부귀와 안녕을 바란 인물. 뿐만 아니라 며느리
Ⅰ. 을사조약의 배경과 그 결과
청일 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하고 러일 전쟁에서도 일본이 승리를 하였다. 명성 황후를 죽인 사건이 을미사변으로 을사조약 즉 일본이 한국의 외교권 박탈을 위하여 조약을 맺었다. 첫 번째 강화도 조약 이후 우리나라의 조약 을사조약이다.
을사조약의 내용은 을사
2> ‘을사조약’ 체결의 주역
러일전쟁이 일본 쪽에 유리하게 되자 친러파에서 친일파로 변신하여 '을사보호조약' 체결을 주동한 이완용은 그 공으로 의정대신 서리 및 외부대신 서리가 되었다가(1905. 12. 8), '을사보호조약'의 결과 조선의 통감이 된 이토의 추천으로 의정부 참정대신이 되었고(1907. 5. 2
한국 근․현대의 출발을 봉건체제의 타파와 반제국주의 민족 운동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면 1894년은 그러한 전환기에 처해 있는 중요한 시기였다. 이후의 한국 근․현대사는 민족 모순과 계급 모순의 해결을 시대적 과제로 삼았고 1894년은 그 출발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894년 농민 전쟁은 한국
Ⅰ. 서 론
19세기 중엽 국내외 정세
1860년대 전후의 조선 왕조는 안팎으로 커다란 변화와 갈등에 직면하게 되었다. 안으로는 60여년 간 계속된 세도 정치의 폐단으로 국가의 기강이 문란해졌으며 지방 양반과 관리들에 의해 수취 체제 특히 삼정이 그 상궤를 벗어나 운영됨으로써 민생이 파탄에 바지자
반민특위가 친일경찰의 습격을 받고 와해된 지 55년 만에 친일반민족행위의 진상을 제대로 규명하기 위한 제2의 반민법의 개정이 또다시 논의되고 있다.
혹자들은 왜 반세기가 지난 지금에 와서 친일파 문제를 거론하느냐 하고 시대 착오인 발상 이다 혹은 ‘친일파 청산’을 빌미로 야당 정치인을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