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관
Ⅰ. 생애
루소의 생애는 크게 3기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태어나서부터 40세까지를 제1기(정신형성의 시기), 50세 경까지를 제2기(대작 발표의 시기), 그리고 죽음에 이르기까지를 제3기(방랑과 변호의 자전적인 작품 발표의 시기)로 구분하는 것이다.
1. 1기(정신형성의 시기)
1712년 6
1. 이백의 생애
두보는 탄생이나 그 생애의 전기가 분명한 데 비하여 이백은 그의 출생부터 애매하다. 다만 그의 시 내용이나 소재를 통하여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으나, 본래 자유분방한 인물이기 때문에 그것도 전적으로 믿을 수 없다.
이백은 방랑시인이다. 21세에 집을 떠나 62세에 객사(客死)할
방랑도 하게 되어 16세로 학업을 포기한다. 이 전후에 쓴 여러 시에는 그의 그리스도교나 부르주아 도덕에 대한 과격한 혐오감이 가득 차 있다. 1971년 그는 그의 시론을 이장바르와 그의 친구 드메니에게 보냈는데, 이것이《보는 자의 편지》이다. 1971년《명정선》, 1872∼1875년에는 그의 시경(詩境)의 도
방랑길에 오른다. 집을 떠나 외가에서 기거하다 1912년 일본으로 건너가 도시샤(同志社)대학에서 종교철학을 전공하였으며 1918년 졸업하고 이듬해 귀국하여 서울 YMCA에서 성경을 번역하는 일을 맡거나 정동교회의 전도사로 일하기도 했다.
1920년 김억·남궁 벽·염상섭·황석우 등과 함께 『폐허(廢墟)(19
방랑과 입산 그리고 환속 불교에서 출가했던 승려가 다시 재가생활(在家生活)로 돌아감을 이르는 말. 귀속(歸俗)이라고도 한다.
으로 이어진 자신의 행려의식(行旅意識)과 노장(老莊)의 무위(無爲) 사상, 그리고 불교의 공(空)사상과 관련 깊은 것으로, 그의 초기시 세계에 깊이 침윤되어 있다.
1993년
방랑과 구걸의 금지를 정한 법은 1349년의 노동자법이다. 또한 방랑과 구걸을 방지하기 위해 1495년에는 방랑 및 구걸금지법이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방랑과 구걸을 금지시키는 것만으로는 크게 효과가 없었기 때문에 빈민과 걸인들에 대한 구호도 법으로 제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1601년 제정한
방랑의 길을 떠난다.
이후, 프랑스 Annecy, 다시 스위스, 다시 프랑스 파리, Chambery..등을 거치며 방랑하는동안, 종으로 일하기도 했다.
그의 문학취미는 아마도 생베리에서의 바랑 부인을 통한 지성인과의 친교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서른 살에 루소는 파리에 왔다. 파리에서는 사교계에
방랑자를 죽마고우 대하듯이 하지만 술에만 깼다 하면 그를 내쫓아 버리고 끝내 감옥에 보내버림.
하지만 마지막 장면 속 눈먼 소녀는 누추한 행색을 한 방랑자를 무시하지 않고 그에게 꽃을 건네며 희망을 줌.
이는 대공황 속 힘든 삶을 살고 있는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음. 찰리
방랑의 길을 떠난다. 이는 그의 공부와 정치철학이 설 자리를 잃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송도와 관서 지방을 유람하고, 이어 관도 지방을 거쳐 호남지방에 이르게 된다. 10여년간의 마지막 방랑지인 호남에서 그는 심경의 변화를 일으킨다. 그때 그는 책을 사기 위해 서울로 올라왔다가 효령대군의 권
방랑생활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그후 광보고가 함께 신의주로 옮겼다가 고향인 정주로 돌아왔으며, 이후 분단이 되면서 우리의 시야밖으로 사라져 갔다.
이렇게 볼 때 그의 행적은 상당히 방랑적인 생활의 연속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한곳에 정착하지 않고 다분히 방랑적인 삶을 영위해 나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