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의와 교재를 참고하여 다음에 제시된 다섯 작품의 줄거리를 요약·서술하시오
제1장 『방랑기』
『방랑기』는 작가 하야시 후미코(林芙美子)의 초기 대표작으로 1928년 8월부터 1929년 10월까지 잡지『여인예술(女人芸術)』에 연재되었고, 1930년 출판사 가이조사(改造社)에서 간행되었다. 주
Ⅰ. 서 론
하야시 후미코, 시가 나오야 등의 문학자들이 살던 곳이며 많은 문학 작품, 영화의 무대로 알려지고 있다. 『방랑기(放浪記)』 작가 및 작품 내용과 관련된 <尾道>지역이 포함되고 있다. 레트르한 분위기가 남아 있는 거리와 세토 내해의 경치가 어울리고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온다. 일본 쇼
방랑기(放浪記)』 작가 및 작품 내용과 관련된 <尾道>지역이 포함되고 있다. 레트르한 분위기가 남아 있는 거리와 세토 내해의 경치가 어울리고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온다.
1999년에 세토 내해를 다리로 건너는 니시세토 자동차도(西??自動車道)가 개통됨으로써 시코쿠의 에히메현 이마바리 시(今治市)
방식을 파괴했다. 당시 양반들이 갖고 있던 전통과 관습을 거부하고, 오히려 그것을 해학적으로 비튼 것이다. 형식의 파괴성에서 볼 수 있는 김삿갓의 주류 사회에 대한 냉소적 태도는 그의 시의 풍자적 성격과도 연결된다.
김삿갓이 방랑 여정에서 만난 속물 양반들은 그의 풍자의 대상이었다.
방랑시인을 대표하는 이름, 김삿갓
우리가 알고 있는 김삿갓의 이름은 김병연(金炳淵, 1807~1863)으로 출생과 사망 연대가 확인되는 유일한 방랑시인이다. 그러나 김삿갓은 방랑시인의 대명사로서 조선 후기 전국을 떠돌던 무수히 많은 빙랑시인들의 대표적인 이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김삿갓의 것
방랑개념과 연관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2. 마페졸리의 '노마디즘'
마페졸리는 노마디즘을 인간의 근원적이고 내면적이며 실존적 문제로 접근하면서, 정착적인 성향과 유목적 성향의 양면성에 중점을 둔다. 그의 기본적인 분석틀은 전체주의와 절대주의에 대항해 나타나는 공동체(신부족주의)의
기술은 미래를 낙관하기에 너무도 많은 일들이 일어난 것은 부정할 수 없으며, 과학과 기술에 대한 맹목적인 사랑은 끝난 것 같다. 그러나 기술에 대해 비판적이라는 것이 우리가 기술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즉 기술의 발달과 인간의식의 발달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
<무력한 예수>
* 예수 일행의 방랑
예수 일행이 남모를 방랑이 계속 되었다. 군중들은 이미 그들을 둘러싸지 않았고, 예수 일행을 맞이하는 기쁨의 소리도 없었다. 이 시기, 예수의 마음은 파악하기 어려운 신비로 가득 차 있었다. 이 방랑 동안에도 “사랑의 신”에 대한 예수의 신뢰에는 흔들림이
1. 김삿갓은 누구인가
김병연(蘭皐 金炳淵)1807∼1863
: 조선후기 시인, 방랑시인 김삿갓.
김삿갓의 본명은 김병연. 호는 난고(蘭皐)이며 별호는 김삿갓 또는 김립(金笠)으로 불렸다.
세상 사람들은 삿갓을 쓰고 다니는 그의 모습을 보고 '삿갓'이라고 불렀고, 어느만큼 인정을 나눈 사이에서는 성(性)
방랑기」,「속 나의 방랑기」의 작가의 자전기록과 함께 시를 읽으면서 그 이유를 나름대로 생각해 보았다.
애비는 종이었다. 밤이기퍼도 오지않었다.
파뿌리같이 늙은할머니와 대추꽃이 한주 서있을뿐이었다.
어매는 달을두고 풋살구가 꼭 하나만 먹고싶다하였으나… 흙으로 바람벽한 호롱불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