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男兒選好思想)
88년 남녀 출생 세계평균 비율은 107: 100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113.6: 100이었으며, 89년엔,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매년 낙태를 당하는 태아가 1만 8천 여 명이었으며, 1991년 유엔이 발간하는 인구와 발전 리뷰에서는 91년 한국의 남자아이 출생빈도가 중국과 함께 세계 최고임을 밝히고
언론이나 일상 생활을 통해 재생산되어 학벌에 대한 편견을 뼛속가지 박히게 만들었다. 대표적인 예가 정부 내 인사가 임명되었을 때 우리 언론과 외국 언론들이 보여주는 태도가 그것이다. 우리 언론들은 우선 그 사람의 출신대학부터 밝힌다. 반면 외국 언론들은 그 사람의 업적을 위주로 보도한다.
존할 수 없는 살아 있는 태아가 모체의 자궁으로부터 축출됨을 의미"하며, 낙태와 유사한 개념으로 인공유산, 인공임신중절 등을 들 수 있다. 인공유산은 주로 의학적 용어로 많이 쓰이고 인공임신중절은 법학적 용어로 많이 쓰인다. 유산 일반적으로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임산모에게 생
Ⅰ. 서 론
실재론(實在論)이란 “보편적 개념은 실재한다.”라는 관점으로 의식&주관과는 독립된 객관적 존재 즉,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는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하고, 그것을 올바른 인식의 목적기준으로 보는 입장이다. 실재론(實在論)이라는 명칭은 서양
존재하는 스티그마는 ➼ 구빈법의 전통 특히 열등처우의 원칙에서 유래되었다는 견해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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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혁명의 개요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되어 세계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는 프랑스의 학자들이 가장 먼저 사용했지만 처음으로 일반화된 것은 영국의 경제사가 아널드
Ⅰ. 서론
자유론, 공리주의로 널리 알려진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1806~1873)은 경제학, 정치학, 사회철학 분야에서도 뛰어난 사상가였다. 그는 우선 아담 스미스와 리카도로 이어지는 고전학파의 경제학을 완성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고전적 자유주의의 입장을 견지했다고 보인다. 하지만 이와
존재하지 않고 인간의 직관이라는 능력을 중시하는 것으로서 기독교 가정에서 신앙적으로 교양을 쌓은 청년 듀이릐 마음속에는 신앙과 감각적 경험과의 사이에 모순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하여 듀이는 대학 4년동안 콩트를 공부하게 되엇으며 학문이란 사회적 여러가지 조건과 상호 관련된 것이기
사상적 토대를 가졌으며 민중 운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혁을 시도 했다. 특히 선거법 개정에서 있어 급진주의자들의 역할은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급진주의자들의 정체성과 사상적 역사적 배경들에 대하여 살펴 본 후, 1, 2 차 선거법 개정의 사례에 대한 분
존중 등의 신정책을 내세웠다. 이런 문화 정책의 목표는 한민족의 분열정책이었다. 일제는 반항세력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는 한편 일부 봉건 지주층과 토착자본가의 포섭에 힘써 친일세력을 확대를 꾀했다. 일제가 한국인에게 신문발행을 허가한 것도 지하신문의 위력을 줄이고 민심의 동향을 파악하
존 롤즈는 이를 구성과 합의의 대상으로 보았다. 이는 상당히 고전적인 해석으로서 사회 기본구조를 설정하는 정의의 원칙들을 과거와 같이 철학적 진리나 종교적, 도덕적 신념으로부터 도출해 내는 것이 아니라 현실 속에서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이를 찾아내어 이를 사회운영에 적용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