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미셀 푸코의 사상 세계에는 두 가지 흐름이 있다. 하나는 역사의 사례를 통해 현대문명을 비판하는 ‘역사 · 철학적 비판의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주의적 역사의 ‘고고학적 인식이론의 계열’이다. 『광기의 역사』, 『병원의 탄생』, 『감시와 형벌―감옥의 탄생』 등은 특수사에
단순히 오랜 시간 숙성된 '실체적 음식'이나?천천히 조리된 음식을 천천히 '먹는 행위', 또는 특정한 '식생활 지침'을 슬로푸드라고 하지 않습니다.?슬로푸드는 패스트푸드에 저항하는 운동으로 출발했지만 오랜 실천활동과 전세계로 확산되는 과정을 거치면서?하나의 철학이 되었습니다.
나라마다 가
분열되었는데 그리스 신학은 그리스어를 바탕으로 희랍 철학의 영향을 받았고, 라틴 신학은 라틴어를 바탕으로 하는 라틴 민족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동방 정교회는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이며 지성적인 특징을 가진 반면, 서방 교회(카톨릭)는 윤리적이며 실천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철학 등의 과학 사상 등을 배경으로 하는 점에서도 같다. 곧, 역사적, 사회적 배경도 같다. 흔히 우리는 사실주의와 자연주의는 산업주의와 과학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을 충실히 묘사하는 태도라고 정의한다. 이 모호한 정의에서는 구별이 되지 않는다. 다만 노만 주의의 상상적, 주관적 변형과는 대조
역사를 가리켜 국체의 상실이자 아(我)의 상실이며, 사회의 상실이자 주체적 삶의 상실로서, 자기배반의 역사이었다는 진단마저 제시된 바 있다.
홍익인간이라는 이상의 상실이 곧 진정한 자기의 상실이자 주체적 삶의 상실이라는 이와 같은 진단과 규정은 본 논문의 주제, 곧 본원적 정체성의 정립이
중세교육의 역사
유럽의 중세기는 정신적으로는 기독교가 지배하였고, 경제적인 기반은 봉건제도 위에 세워져 있었다. 특별히 기독교는 그리스인들이나 로마인들의 철학과 달랐다. 그리스인들은 개인과 사회가 조화를 이를 수 있으려면 인간이 지적으로 성숙할 때 가능하다고 생작하였고, 로마의
데카르트의 코기토("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의 개념은 중세와 근대를 나누는 세계관의 변화를 담아내고 있다. 그럼 역사학에서 중세와 근대를 나눌 수 있는 분기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이런 분기점을 찾기 위해서는 데카르트의 철학이 중세와 근대를 명확하게 나눈 지점에 대한 이
사의 주관적 연구가 극명하게 나타난 것은 실용주의철학이 발달한 미국의 역사가들을 통해서였다. 미국의 지적 풍토를 대변하는 이들 상대론적 역사가들은 역사적 사실의 절대적 가치나 객관성을 부인하면서 오히려 시대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실의 가치도 달라진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인간과 사
철학 체계를 확장시켜서 국가와 윤리, 종교 등을 모두 설명하였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의 배후에 절대 정신을 설정하였기 때문에 "절대적 관념론"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헤겔의 절대적 관념론 안에서는 사고·존재·진리 이 모든 것이 정신과 동일하다.
“인간의 자유가 역사의 방향과 진행을 주관
고대 그리스-로마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1. 스파르타
1) 스파르타의 교육
- 교육제도
리쿠르고스의 법전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여기에는 개인보다는 국가를 절대적으로 중시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 교육이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의 모습이 나타나있다.
- 교육목적
각 개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