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학과 라틴 신학의 두 신학 체계를 형성하며 분열되었는데 그리스 신학은 그리스어를 바탕으로 희랍 철학의 영향을 받았고, 라틴 신학은 라틴어를 바탕으로 하는 라틴 민족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동방 정교회는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이며 지성적인 특징을 가진 반면, 서방 교회(카톨
자연관이나 그리스적 신화를 숭배하는 현실적이고 물질적인 종교관을 가졌다. 이는 로마 문화가 지극히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성격을 띠게 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문은 그리스에서 철학, 미학, 신학 등 형이상학적으로 발달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법률, 수사, 역사, 토목, 건축 등 실용적인 학
자연 상태에서 물질을 채취하는 것이었으나 상품경제의 확대로 자연을 변형 가공하여 상품을 만들어냄으로써 노동의 산물이 상품의 형태로 교환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철학의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이 때의 철학자들은 화폐와 상품의 교환이라는 원리와 유사하게 사물의 본성을 규정하는 원
철학사 여행1> 참고, 고사카 슈헤이, 간디서원 출판
. 자연에 대한 이들의 활발한 탐구는 사람들의 시점의 변환시켰고, 많은 이들이 이제 자연을 과거와 같은 경외해야 할 존재, 절대적인 존재라는 생각을 바꾸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럽 문화는 종교적 신앙 중심 사고에서 주체적인
철학이 교육학을 통해서 형성되어 간 원인은 바로 여기에 있다. 그의 철학은 인간의 인식을 환경에 적응시키는 과정으로 파악하며 개념, 판단, 추론을 그 과정의 도구 혹은 기구로 보는 실험주의적 논리를 기반으로 하였는데, 자신의 그와 같은 입장을 도구주의라고 이름했다. 그는 사회에 관한 지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