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교포의 현실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나의 생각은 적극적으로 일본으로 귀화해서 일본인들과 같은 권리와 의무를 다하되 민족정신만 잃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지금 중국의 화교정책이 그러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정부차원의 대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현재 재일교포의 출신은 남쪽(주
재일본인 단체
목적: 재일교포들을 친북성향으로 전향시키고 한반도의 공산화혁명을 위한 전진기지로 활용하기 위해 조직
1959년 ‘재일교포 북송협정’을 맺은 후 약 88,000명의 재일교포가 북송
(양영희 감독의 ‘디어 평양’)
1970’ 인적, 경제교류의 확대
세계적인 데탕트에 힘입어 양국의 무
▣ 분석 대상 시퀀스
영화 『GO』는 주인공 ‘스기하라’가 재일교포 3세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민족’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사랑’과 ‘젊음’이라는 경쾌한 이미지로 풀어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장치는 영화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무거운 이야기를 가볍게 풀어나가는 감
재일교포 박순신이 스즈키를 트레이닝시킨다. 매일 조깅하고, 밧줄을 오르며 악력을 기르고 복싱을 연습한다. 두 달이 좀 못 되는 기간 동안, 스즈키는 이전과는 비교도 안 되게 강해졌다. 이시하라는 훌륭한 복싱 챔피언이기 때문에, 스즈키가 그와 싸워 이길 수 있는 기회는 허점을 찌르는 단 한번 뿐
이 책은 한국계 1.5세인 미국 작가인 이민진의 장편소설이다. 그는 1970년대에 미국으로 이민을 갔지만 그가 쓴 파친코는 자이니치(재일동포)들의 처절한 생애를 담아낸 작품이다. 그는 재일동포의 존재를 1989년 처음으로 접했고 일본에서 자이니치들을 만났던 개신교 선교사의 강연을 듣고 나서 일본의
재일동포이지만 (재일한민족을 재일교포 그리고 동포 라고 작성해도 무방하므로 재일교포 그리고 동포라고 작성하겠음) 그는 재일동포가 아닌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재일교포재일동포가 중요한 것 이아니라 추성훈 그는 지금 재일한민족 이라는 것이다. 그의 일족들은 연 한국국적을 가진 체 일본에서
교포들이 선진국에서 나고 자랐기 때문에 우리보다 나은 삶을 산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들이 ‘한국’보다 경제적, 문화적으로 성장한 선진국에서 살기 때문에 그로 인한 많은 혜택을 누리며 살아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 속의 대다수 해외교포들의 삶은 그리 녹록치 않다. 특히 ‘재일조선인
교포들. 특히 재일교포, 즉 재일한국인들이 당시 겪었을 차별이나 슬픔, 고통을 본인은 감히 이해 할 수 없고, 공감할 수도 없다. 창기학회는 재일한국인들에게는 누구에게도 침범 받지 않는 안락한 안식처이자 스폰서. 든든한 조력자 같은 존재였다고 생각한다. 여담이지만 현재 본인이 아르바이트를
책 이름: 한국, 일본 이야기
작가: 정구미
이 책은 재일교포 2.5세의 구미가 겪은 이야기들을 모았다. 아버지는 일본에서 태어난 교포 2세이고, 어머니는 한국 사람인 이 가족. 그래서 교포 3세라고 할 수 없어 2.5세로 불리는 구미. 구미는 일본사회에서 살면서도 어머니를 통해서 고향땅인 한국에 대해 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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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일본한국교포들은 광복 이후에도 여전히 일본인과 동일하게 세금을 내면서도 취업, 교육, 영업 등에서 민족적 차별과 불이익을 받아, 생존권을 위협받는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차별문제는 한국정부와 교포단체의 노력으로 적지 않은 진전이 있었지만, 지문날인 제도와 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