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소설`GO`와 영화 `GO`작품 비교

 1  [한국문학] 소설`GO`와 영화 `GO`작품 비교-1
 2  [한국문학] 소설`GO`와 영화 `GO`작품 비교-2
 3  [한국문학] 소설`GO`와 영화 `GO`작품 비교-3
 4  [한국문학] 소설`GO`와 영화 `GO`작품 비교-4
 5  [한국문학] 소설`GO`와 영화 `GO`작품 비교-5
 6  [한국문학] 소설`GO`와 영화 `GO`작품 비교-6
 7  [한국문학] 소설`GO`와 영화 `GO`작품 비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 소설`GO`와 영화 `GO`작품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가네시로 가즈키의 소설 『GO』
1). 가. 가네시로 가즈키
2). 나. 소설 『GO』 분석

2. 유키사다 이사오의 영화 『GO』
1). 가. 유키사다 이사오
2). 나. 영화 『GO』 분석

3. 소설과 영화 작품 비교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천재 골프소녀 미셸 위, 워싱턴 DC의 교육감 미셸 리, 이종격투기 선수 추성훈. 모두 우리가 언론을 통해서 자주 듣고 보았던 해외교포들의 이름이다. 이들은 모두 자신의 분야에서, 그리고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들을 보며 우리는 질투와 부러움을 느낀다. 한 예로 얼마 전 국내 탑모델인 장윤주가 세계적으로 성공한 또래의 한인모델 혜박을 가리켜 ‘네가 미국에서 성장하고, 데뷔하지 않았더라도 그렇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라고 했던 사건처럼 말이다. 이렇게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해외교포들이 선진국에서 나고 자랐기 때문에 우리보다 나은 삶을 산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들이 ‘한국’보다 경제적, 문화적으로 성장한 선진국에서 살기 때문에 그로 인한 많은 혜택을 누리며 살아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 속의 대다수 해외교포들의 삶은 그리 녹록치 않다. 특히 ‘재일조선인’이라 불리는 재일교포들의 삶은 더욱 외롭고 힘들다.
‘재일 한국인’이라고도 불리는 ‘재일 조선인’들은 해방 직후인 1948년 제주도 전역에서 일어난 민중봉기 사건인 제주4.3사건을 피해 일본으로 피신을 갔다가 이후에도 그 곳에서 살게 된 이들이다. 일본에서 사는 ‘재일 조선인’은 2007년 말, 일본 법무성 산하의 일본 입국관리국의 통계에 따르면 일본으로 귀화한 이들을 제외한 외국인 등록을 한 재일 한국인과 조선인의 수는 전체 재일 외국인 가운데 두 번째인 27.6%를 차지할 정도로 많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일본 사회 속에서 이방인이다. 일본 사회의 여전히 재일 조선인들을 외국인 취급하는 노골적 차별과 민단과 조총련으로 갈라진 재일 조선인 사회의 분열, 그리고 일본 정부의 노골적인 냉대 등으로 인해 그들의 삶은 외롭고, 고단하다. 위키백과, 재일조선인

뿌리 없이 흔들리는 재일 조선인들의 삶은 그들이 쓰는 문학 작품 속에 그대로 반영된다. 예를 들면 재일 조선인 작가 가네시로 가즈키의 소설 『GO』처럼 말이다.
본 론

1. 가네시로 가즈키의 소설 『GO』

1). 가. 가네시로 가즈키
가네시로 가즈키는 재일 한국인 소설가이다. 그는 자신을 한국계 일본인으로 규정한다. 일본의 사이타마 현 가와구치시에서 태어난 그는 마르크스주의자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조총련계 초등학교, 중학교를 다녔다. 아버지가 민단으로 전향 후 배신자 소리를 들으며 일본인 고등학교에 들어갔다. 호젠 고등학교 졸업 후, 게이오기주쿠 대학교 법학부에 입학했다. 대학 1학년 때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게이오 대학 졸업 후 본격적으로 창작활동을 시작했다. 일본에 있는 코리언에게는 한국 국적, 조선 국적, 일본으로의 귀화의 세 가지 선택이 있지만 그는 코리언 재패니즈(한국계 일본인)란 새로운 정체성을 도입하여 자신을 규정하고, 일본 이름에 한국 핏줄임을 밝히며 활동하고 있는 인물이다. 일본에서의 차별, 이데올로기, 국적에서 오는 여러 구속을 떨치고 이를 보편적인 인간의 문제로 조심스럽게 승화시키는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는 정체성의 혼란을 유쾌한 필치로 그려내고, 유머러스하고 매력적인 인물을 소설 속에서 만들어낸다. 가네시로 가즈키는 여러 문학상에 수차례 응모한 끝에 1998년 『레벌루션 No. 3』로 을 수상했으며, 첫 장편소설 『GO』로 123회 을 수상해 당시 ‘최연소 수상자’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