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락』 1936년 11월에 창간된 시 전문지. 서정주·김달진·김동리·여상현·오장환·함형수·김광균 등이 참여하였고
주로 인간 생명의 고귀함을 노래한 시들이 두드러져 이들을 생명파라고 함.
동인으로 참여하였고, 1937년에는 『자오선』 1937년 11월에 창간된 시 전문 동인지.동인으로 박재륜·서정주·김
이미지는 감동, 그 자체다. 그러나 한편으론 1990년대 들어 미시족, 치맛바람 등의 신규용어가 나오면서 고전적인 어머니상은 다소 변질되고 또한 여론의 질타를 받게 된다는 말이 나오는데, 이는 각각 자기만족, 자식을 통해 성공의 대리만족을 꾀한 이유이다.
여성들의 욕구는 모성에 대한 생물학적 결
말 이후 망명, 탈출, 실험의 공간이었다. 특히 만주는 조선을 떠난 농민들에게 기회의 땅 이었다 1860년대 기아와 농민봉기 이후 조선인의 대규모 이주가 시작, 초기에 대부분의 조선인 이주자들은 함경도 출신이었지만 1910년 한일합방 이후 대부분의 이주민들은 평안도 출신이거나 조선남부 출신,
Ⅰ. 서론
빈부귀천을 가리지 않는 선생님 . 박정희 교사에 대한 제자들과 주민들의 증언들을 종합하면 이런 이미지이다. 아침마다 나팔불고 청소에 철저한 사람, 운동과 병정놀이를 좋아하고 학생들과 잘 놀아주는 선생, 일본사람들에게 얕보여서는 안 된다고 끊임없이 투지를 불어넣어주던 분, 빈부
조선인의 삶을 구속하는 정치적.경제적 억압을 구체적 경험과 결합시켜 예술적 형상으로 창출했던 것이다.
그의 시에 자주 등장하는 "가족"은 그의 치열한 현실 인식의 핵심에 놓여 있으면서, 가족과 동일한 위치에 처해 있는 이웃으로 수평적 확대를 이룰 수 있는 시적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이러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 가중 시켰다. 이러한 배경은 우리문학이 독립 사상의 고취, 사회주의 사상의 선전, 자유주의 감정 표출 등 할 수 없게 되었고, 이는 30년대 전후하여 순수문학 출범하게 하는 정치적 계기가 되었다. 30년대 가장 큰 문학사적 사건으로 1934년 제 2차 카프맹원 검거와 한해 후 35년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시문학파’가 형성된 1930년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통치가 이른바 문화통치에서 군국주의적 무단통치로 강화되기 시작한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국내에서는 문화운동만이 가능했는데 1930년을 전후하여 전개된 순수문학운동도 이
강조. 자율적인 존재로서 시의 본질 탐구.
- 전원파 : 극심한 일제의 탄압 아래 현실로부터 도피하려는 의식의 반영.
- 모더니즘 : 1920년대 감상적 낭만주의와 같은 전근대적 요소를 배격하고 현대적인 시의 면모를 확립하고자 하는 의도. 구체적 이미지에 의한 즉물적(卽物的)이고 지성적인 시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