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1920년대와 1930년대의 문학사조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이것에 반대한 문학사조와 대중문화를 옹호하고 오히려 그것의 발전을 촉진한 움직임으로 나누어서 볼 것임.
⑴ 1920년대
① 대중문화 및 대중성에 반대한 문학사조
- 낭만주의 문학 : 3.1 운동의 실패와 서구 상징주의 시의 영향. 퇴폐적,
대중적 이었다는 점을 지적할수 있다. 그럼에도 不條理文學 이란 용어도 아직 낮선 느낌을 주고 있으며 不條理小說 이나 不條理 詩란 말은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이와는 달리 不條理演劇(absurd drama)이란 용어는 이제는 하나의 엄연한 전문 용어로 받아 드려질 정도 까지 되었다. 부조리란 말을 연극에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
30년대의 순수서정, 모더니즘 시를 썼던 시인들이 보인 언어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기교적 세련은 아마도 이와 결코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1920년대 말에서 1930년대 초에 이르는 동안 신문과 잡지들이 대거 쏟아져 나오면서 문인들의 발표지면 확대와 일반 대중들의 문화생활에 큰 변화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하는 억압적인 시대여건과 함께 애국계몽기 전기문학의 영향을 받아 한국 근대 역사소설이 출현하게 되었다. 표현의 자유가 없는 상황에 허덕이던 작가들이 현실에 대한 불만을 역사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