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적 기독교라는 주제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이 시간부터는 해방이후의 역사를 다루고자 합니다. 먼저 1950년대가 그 첫 번째 주제의 시대인데요, 50년대에는 한국 교회사적으로 어떤 일이 있었나? 50년대에는 교회내적으로 한국 개신교가 큰 분열의 역사를 맞이하게 됩니다. 한국기독교의 교단 중에 가
한국도자기의 역사와
도자예술에서의 상상력
style.visibilityppt_xppt_yⅠ. 들어가기
토기(土器)를 만들기 시작한 것은 일만년 전.
인류의 생활 발전, 경질토기(硬質土器) 필요.
가마가 만들어지고 점차 고화도(高火度) 산화번조의 도기(陶器)로 발전.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고화도 환원번조(還元燔造) 도
것이 순서적으로 차례대로 나타나있지 않고
뒤섞여서 노래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없음.
제 3장~제8장- 사조의 행적
제 9장~제16장- 태조의 행적
제17장~제26장- 사조의 행적
용비어천가의 성격
- 내용적 성격
1
정병욱, 이어령 방법론의 한계를 설득력 있게 설명함.
성기옥
용비어천가의 서사 구조를 종전과
악 장 (樂 章)
학자들에 따라 다른 개념 정의
고려와 조선의 궁중음악 모두 포함
문학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 것에 한정
조선초 특정한 시가들
악장의 정의
악장의 정의
조선 시대 궁중
왕의 행차, 종묘 제향 등 국가적 행사
조선 건국 및 문물 제도 찬양
음악의 가사
악장의 명칭 논란
학자
명칭
특
조선적 기독교와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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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의 시대상황
1920~30년대의 교회들의 제도화
제도화=관료화에 의한 탄압 현상
교회들의 분규 사태들
개혁을 위한 자치·자유교회들의 독립
우치무라 간조의 무교회주의
두 개의 J(예수와 일본)
일본적 기독교
우치무라
]
海東(해동) 六龍(육룡)이 샤 일마다 天福(천복)이시니
古聖(고성)이 同符(동부)시니
해동(우리나라)의 여섯 용이 날으시어서, 그 행동하신 일마다 모두 하늘이 내리신 복이시니,
그러므로 옛날의 성인의 하신 일들과 부절을 합친 것처럼 꼭 맞으시니.
[제2장]
불휘 기픈 남 매 아니 뮐 곶 됴코 여름 하니
것을 강요하게 됨으로 많은 사람이 조선으로 돌아가던가 북만주로 이사하게 된다.
제6단계는 일제에 의한 <강제이민시기>라고 하겠다. 일제의 대륙 침략의 병참기지로 사용하기 위해 일본인 100만 명을 이주시키고 조선인 1만 세대를 이주시켜 압록강, 두만강, 동북의 토지를 개발시키는 시기이다. 해방
것들 중 하나였다. 이를 안 세종은 즉위 초부터 백성들을 위한 법전 편찬에 노력을 가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세종 대에는 무엇보다도 백성을 위한 법이 실행되던 위민의 법치국가라고 할 수 있다. 아래서는 현행법과 세종대의 법 집행을 비교하며 세종대의 법치를 평가해보고자 한다.
2. 본론
ⓛ “대한
얼마 전 국회에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특별법 개정안’이라는 것이 제출되어 한동안 잊고 있었던 ‘친일파’에 대해 주목하게 했다. 친일파는 이제 없다고 여겨지고, 식민지 시대가 끝난 지 반세기가 지난 이 시점에서 국회는 왜 한동안 잊고 있었던 ‘친일파’에 대해 주목을 하게 되었는지, 그
것은 그 시대를 지배한 유교미학의 영향 때문이라고 믿어진다.
조선시대의 도자기는 임진왜란을 경계로 하여 크게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시기의 주류 도자기로 대표시킨다면 전기는 ‘분청사기(粉靑沙器)시대’,후기는 ‘청화백자(靑華白磁)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백자, 특히 청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