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혼이 유행하는 한편, 여자중학교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려 했던 당초의 계획과는 달리 처음으로 일본 도야마현에 있는 군수공자에 동원할 여자정신대원은 초등학교졸업 정도의 17세부터 20세까지의 미혼여성을 대상으로 했다. 이와 같은 도야마현 군수공장에 동원한 것이 조선에서 처음으로 여자근로
조혼 풍습으로 아버지의 강행에 의해서 2살 연상인 강영식과 혼인하였다. 그는 선천적으로 약했고 자주 앓았다. 1927년 한 차례 학교를 휴학했고 1928년 신병을 이유로 자퇴했다.
1929년 유학길에 올라 일본에 체류하며 학업에 전념한 그는 1931년 법률을 전공하라는 부친의 의사와는 달리 호세이대학(法政
조혼을 하였다. Ibid., 8.
이 시기에 다산은 가사보다는 학문형성에 더 많은 영향을 받았다. 당시 호조좌랑의 벼슬을 하는 부친의 덕에 서울에서 거주하였고 성호 이익의 학문을 계승하는 문학가 이가환과 매부 이승훈을 알게 되면서 성호 이익의 영향으로 학문에 뜻을 굳히게 되었다. Ibid., 8.
다산은 22세
조혼을 강요한다. 그리고 그 어린 소년이 혼인에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이루지 못하자 가족과 마을사람들은 마르탱을 냉혹한 시선으로 바라본다. 애에게 애를 낳으라고 한 꼴이다. 마녀의 저주를 푼다고 의식을 치르는 등 별 짓을 다한 결과 마침내 마르탱과 베르트랑드 사이에 아이가 생긴다. 가족과
조혼의 풍습을 따라 2살 연상인 강영식과 혼인했다.
경성제일고보 3학년이 되던 1927년 신병으로 인해 학교를 휴학하고 요양을 마쳤지만 석초는 복학하지 않고 20세인 1929년 일본 동경으로 건너가 일본 법정대학의 철학과에 입학하였다. 이 무렵 일본에 만연해있던 사회주의 사상에 깊은 관심을 갖고 카
조혼한 본처가 있었지만 지금의 부인인 강경애를 장연에서 만난 뒤 본처를 버렸다고 한다. 그로 인해 이런 저런 문제가 생겨 결국 장연을 떠나야 했다고 하던가.
장하일과 친분이 쌓인 뒤, 종종 신세진 보답이라던가 하며 저녁 식사에 초대받아 그의 집에 방문하였다. 그렇게 나는 강경애를 만났다. 나
조혼으로 불행한 결혼생활을 한다. 삼랑진의 수재민들은 힘이 없고 지혜가 없기에 홍수 한 번에 모든 것을 잃는다. 이러한 점은 작품 내의 언술로써 직접적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여러분의 조상은 결코 여러분과 같이 마음이 썩어지지 아니하였고 여러분과 같이 게으르고 기운 없지 아니하였소.” …
조혼을 통해 베르트랑드와 결혼을 하지만, 당시 사회의 지배적인 관습에 따라 농민으로서 농사를 짓고, 교회법에 따라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성관계를 강요받고, 이를 통해 아이를 가질 것을 요구받고, 농경사회로 인한 대가족 생활, 이외에 다양한 관습이나 부모님에 의한 행동에 제약을 받아 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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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학생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소설은 드물지 않았습니다. 아마 남자들은 신여성을 더 좋아하는가 봅니다. 조혼을 하는 것은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하는 것이 아니고 부모가 선택한 사람과 결혼을 하는 것보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연애를 하고싶다는 그 당시의 사람들의 심리를 비추는듯합니다.
재혼인 경우는 18%에 달했다. 이 수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1996년의 재혼 비율은 14.1%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이혼율은 OECD 나라 가운데 3위이며 그 비율이 35%에 이른다고 한다.
< 혼인, 이혼 및 재혼건수 : 1990 ~ 2004년 >
(단위 : 건, 인구천명당)
연도
총혼인건수
총이혼건수
총재혼건수
조혼인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