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과 그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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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산 정약용과 그 시대
들어가는 말
다산 정약용의 인물됨을 파악하기 위해서 그의 개인의 역량에서 보다 그의 시대적 배경속에서 살피려고 한다. 그가 살았던 조선 후기의 시대적 상황인 정치 경제 사회 종교에 노출되면서 성장해 갔던 배경을 통해 인물됨을 알아볼 것이다.
1. 다산의 생애
다산 정약용은 1762(영조 38년)에 현재 경기도 남양주군 조안면 능내리에서 진주목사를 역임한 정재원과 윤선도의 후손 해남 윤씨 사이에서 태어나 1836년(헌종2년)에 세상을 떠났다. 윤사순, “다산의 생애와 사상”, 정약용, 윤사순 편,(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0), 3.
본명은 약용이고 자는 미용 또는 송보이며 호는 다산, 사암, 렬초, 죽옹, 탁옹, 균암, 자하산, 방주인 등이며 별호는 삼미자요, 당호는 여유당이었다. 김석형,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활동”, 다산 정약용 탄생 200주년 기념 논문집, 과학원 연구소 저, (서울: 푸른숲, 1989), 13.
다산의 부친은 남인 계열에 속한 한미한 양반 문벌의 소지주에 불과하였으나 다산의 어린시절 장서를 많이 이용할 수 있었던 것은 남인으로서 유력하고 장서가 풍부한 외가로 부터였다. Opcit., 3.
다산은 7세경에 역법 산술에 달통하고 10세에는 경사와 시율을 본격적으로 공부할 정도였다. Ibid., 7.
다산 9세에 모친을 여의고 15세에 풍산 홍씨와 조혼을 하였다. Ibid., 8.
이 시기에 다산은 가사보다는 학문형성에 더 많은 영향을 받았다. 당시 호조좌랑의 벼슬을 하는 부친의 덕에 서울에서 거주하였고 성호 이익의 학문을 계승하는 문학가 이가환과 매부 이승훈을 알게 되면서 성호 이익의 영향으로 학문에 뜻을 굳히게 되었다. Ibid., 8.
다산은 22세에 이르러 진사가 되어 태학(성균관)에 들었고 그의 학문 때문에 당시 정조에게 발견되고 인정받게 되었다. Ibid., 8.
이듬해 이벽과 함게 여가를 즐기다가 천주교의 도서를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다. Ibid.,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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