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최근 공교육의 위기가 대두되고 있다. 그것은 공교육 체제 하에서 집단 따돌림 문제나 입시전쟁 등 많은 문제가 불거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공교육은 시민사회의 성립과 함께 제도화된 것이다. 시민사회의 사상은 합리주의사상과 그 흐름이 일치한다. 그리고 그 합리주의를 바탕
제시되고 있다. 물론 그 지역을 농촌산업화지역으로 지성하여 농공단지를 조성하고 소규모의 공장이나 주택단지를 유치한다고 해도 그러한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지 못한 유휴, 한계지역이 있으며 그 활용방안은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지역은 대개가 오지이고 경작조건이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 탈북자)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다문화 가정의 자녀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교육은 그 목적과 형태면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다양화되고 있으며, 범위 면에서도 유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 타인이나 그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지식 획득 등 모든 활동을 포함하고 있어 매우 포괄적이다. 배움의 시기 또한 학교 교육을 마친 후에 가정생활,
1) 개괄적 소개
센터는 2007년 2월에 개소되어 2011년도까지 김포시 직영으로 공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나 2012년부터는 여성가족부와 경기도 김포시의 후원 하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 김포용화사지회에 위탁 운영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조계종에 관련된 프로그램은 거의 운영되지 않고 있다. 단
활성화와 관련 있는 다양한 영역에서 찾아볼 수 있다. 향토음식의 역할을 내적으로는 지역민의 지역애를 고취시키고 지역만의 차별화된 자원을 확보하는 동시에 외적으로는 다양한 활용을 통해 관광객들의 지역방문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지역 활성화를 모색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농촌진흥청(2007)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로컬푸드는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물리적 거리만으로 따지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생산물이 이동한 거리 전체를 감안해야 한다. 농산물의 이동이 우회된다면 운송거리가 멀어지고 운송시간이 길수록 신선도가 급속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예컨대 지방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
1. 생태관광이란?
Boo(1990)는 생태관광을 학습, 감상, 경관, 그리고 야생동식물을 관람할 목적으로 비교적 훼손되지 않은 지역으로 떠나는 여행으로 정의 하였다. 또한 Butler (1991)는 생태관광을 환경과의 연관성을 강화하여 자연적인 의사소통에 민감한 관광형태라 하였다. 특히 관광객에게 환경체계에
Ⅰ. 서론
조선시대 수도로 지정된 이후 서울이 처음 대대적으로 영역을 넓힌 것은 1936년의 행정구역 확장 때이다. 물론 1936년의 확장은 일제 초기에 실행된 행정체계 개편으로 축소된 기존의 한성부(漢城府) 영역을 회복한 것이라는 해석도 가능하겠지만, 조선시대의 성벽 밖 성저십리(城底十里)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