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김일성 일인 독재체제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그들의 체제와 권력 유지를 위한 사상으로 쓰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주체사상의 하위 개념으로, 북한에는 ‘주체미술’이 존재한다. 그들이 정의하는 주체미술은 ‘민족적 형식에 사회주의적 내용을 담은 혁명적 미술.’로 그 자체에
북한사회주의 헌법」 제 3조는 주체사상이 국가 활동의 지도적 지침임을 명시하고 있다. (「조선노동당 규약」 전문(前文) ‘조선노동당은 오직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주체사상, 혁명사상에 의해 지도된다.’/ 「북한사회주의헌법」 제3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사람 중심의 세계관이며
북한의 조선노동당 규약 전문을 보면 조선노동당의 당면목적은 공화국 북반부에서 사회주의의 완전한 승리를 이룩하여 전국적 범위에서 민족해방과 인민민주주의의 혁명과업을 완수하는데 있으며 최종목적은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와 공산주의를 건설하는 데 있다. 라고 하여 한국내의 불만세력과
주체의학으로 불리게 된 것은 1980년대 들어서이다. 이는 주체사상이라는 철학을 기반으로 유일체제를 정당화하고 인민을 통합하려던 발상과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당은 북한사회주의 국가의 의료체계 역시 주체사상에 뿌리를 두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기존의 동의학을 주체의학이라고 명명했고, 훗
나타나지 않고, 오히려 서술적이고 교훈적인 성격이 두드러진다. 가장 근본적인 차이로 들 수 있는 것은 북한 시는 일찍부터 인민을 계도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특히 지도자를 찬양하고 북한 체제의 우수성을 선전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왔다는 사실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부족하지만 북한의
사회주의 제도를 강화하고 사회주의의 완전한 승리를 촉진하기 위한 투쟁에서 사상, 기술, 문화혁명을 활발히 수행한다.”는 조선로동당의 노선은 여성을 포함한 북한주민의 생활에 깊이 침투하여 사회생활의 전영역에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김일성은 “사회주의적 생활양식이랑 사회주의사회에
주체사상의 대두와 절대적인 관계가 있는데 김일성이 주체를 논한 것은 1955년의 일이며, 사상에서의 주체라는 용어는 1963년으로 기록되어진다. 이후 김일성과 관계가 소원하던 황장엽이 1970년에 본격적으로 사람과 인민대중을 모든 세계관의 중심이라고 보는 주체철학을 완성하였던 것이 점차 북한식
문예형식을 현대적인 미감에 맞게 더욱 세련시키고 완성시키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같은 미적인 감각이나 예술적 형상성은 노동계급의 혁명사상을 철저하게 구현하고 사회주의적 이념을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을 때만 그 의미가 있다. 즉, 민족적인 형식을 바탕으로 삼고 거기에 사회주의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북한 문학의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북한사회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북한사회를 지배하는 사상체계로서 주체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주체사상은 김일성 시대에 처음 만들어진 후 김정일과 김정은이라는 3대
주체사상의 체계화가 진행되었다. 1967년 10월 26일 북한 최고인민회의는「공화국 정부의 10대 정강」을 발표 하면서 주체사상이 북한정권의 정책지도 이념이라는 점을 선포하였다. 그 후 1970년 조선노동당 제5차 당 대회에서 김일성의 주체사상과 맑스-레닌주의를 함께 당의 공식 이데올로기로 채택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