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새터청소년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새터청소년은 분명 우리사회를 이루고 있는 구성원이다. 새터청소년들은 현재 우리 사회를 설명하는 중요한 현상 중에 하나다. 최근 들어 북한․통일관련 연구소를 비롯한 각각의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새터청소년들에 관한 논의와 연구가 활
북한 전체를 미워할 수는 없지 않은가. 이러한 의미에서, 남북한의 교류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교류만큼 대립적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앞으로 통일미래를 이끌어 가야할 주역들인 청소년들의 교류는 특히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2. 문제 제기
통칭되어 왔으며, 한국사회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명칭인 '탈북자'는 단지 '북한지역을 탈출한다.'는 의미에서 북한이탈의 배경과 행위를 부정적으로 표현하는 뉘앙스가 내포되어 있어 통일부는 2005년 1월부터 '탈북자'나 '북한이탈주민' 대신 '새터민'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키로 하였다.
의식구조의 변화를 가져와 청소년의 정신문화를 크게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왔다.
또한 학교에서는 지나친 지식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개인의 특성과 다양성이 무시된 채 인성과 도덕적 학습기회의 제공에는 소홀히 하여 규격화된 인간만이 양성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사
Ⅰ. 서론
우리 정부는 정책형성에 앞서 여성이 사회 내에 어떤 존재로 기능하는 지에 대한 역할 정의를 보다 분명하게 내릴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여성의 역할인지로부터 여성정책의 내용과 배려가 사회구조에 적합하게 구성될 수 있을 것이다. 영국의 경우는 가족의 중요성과 어머니로서의 여성을 강
청소년의 눈을 보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이기에 오늘의 청소년 상에서 내일의 사회나 국가의 운명을 점칠 수 있다.
과거 우리 나라는 화랑도와 같은 진취적이고 건전한 청소년 기상이 있었기에 삼국 통일의 대업을 달성했다. 이제 우리는 오랜 침체에서 벗어나 선진국의 대과업
Ⅰ. 개요
우리나라의 여성정책의 성과는 아직은 계측된 바가 없고 더욱이 외국과의 상대적 비교는 쉬운 작업이 아니다. 다만 6개의 지표를 통하여, 간접적으로나마, 우리나라의 성별 기회 균등성의 관점에서 과거 여성관련 제도에 관하여 평가하여 보도록 한다.
경제성장과 고용의 측면에서, 우리나
Ⅰ. 놀이문화(놀이)와 전통놀이(민속놀이)
1. 수동별신굿의 진법놀이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수동(水洞)에서 별신굿을 할 때 각 동네별로 음력 정월 6.7일 경에 걸립을 하여 제비(祭費)를 마련하고, 14일에는 다섯 마을에서 선임된 제관 다섯 명이 좌감사(左監司).좌병사(左兵使)―동진(東陣)에 속한
Ⅰ. 개요
놀이는 인간의 유희 본능과 모방 본능에서 발생하였다고들 한다. 인간이 지구상에 존재하기 시작한 이래 수렵.채취시대에 이르기까지 자연에서 먹이를 구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동하는 우발적 본능은 원시적이며 유치한 여러 가지 놀이를 자연발생적으로 자아내게 했다고 생각된다.
의식이 형성되어지는 가치 창조적 활동으로, 종종 레저와의 명확한 구분이 힘들다. 마찬가지로 PLAY도 그 의미상 레크리에이션과 구별이 모호하다. 광의의 놀이 개념에서 보면 레크레이션이 놀이의 한 하위 활동으로 분류되지만, 레크레이션이 오락, 놀이, 기분전환, 휴양 등의 뜻을 지닌다는 점에서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