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과의 주요 내용으로서 기초적인 수학적 개념, 수학적 원리 법칙, 성질 등의 내용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을 학생에게 이해하게 하는 데에는 발견학습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고 본다.
발견 학습이란 학습 내용을 교사가 일방적으로 제시하여 기억시키는 수업이 아니고 학습 내용을 문제의
Ⅰ. 서론
앎과 삶이 소원해진 현실 속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양자를 서로 소통시키는 것이다. 앎이 우리의 삶을 철저히 소외시킴으로 해서 우리의 앎은 추상적인 것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우리의 교육 역시 앎의 문제라기보다는 삶의 문제임을 그리고 삶이 토대가 되어야 함을 직시해야 할 것
Ⅰ. 서론
어느 시대 어느 사회보다 수학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 활동을 해야 하는 학생들이 수학을 불필요한 과목으로 생각하고 경원시하는 것은 상당히 심각한 문제이다. 수학과 관련된 활동에 참여하려는 사람들이 부족하게 되면, 앞으로의 기술 공학적인 사회에서는 심각
Ⅰ. 서론
교육과정의 목표는 여러 가지 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해 수학적인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게 하고,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문제를 관찰, 분석, 조직, 사고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강조하
Ⅰ. 유치원교육환경
유치원은 유아들이 처음으로 형식적인 교육을 받으며 친구, 교사 및 기타 성인들과 생활하는 교육기관이다. 정해진 교과서를 사용하는 초중등학교의 경우와는 달리, 유치원에서는 유아와 다양한 교재․교구와의 상호작용,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 등
Ⅰ. 서론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교과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같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교사는 ‘교과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생각해 보는 일이 없다. 교사는 수업에 들어갈 때, 이미 교과, 곧 수업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을 가지고 들어가기 때
체물)를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수학적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창안 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논리적 증거에 의하여 학생들이 검증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수학적 아이디어에 대한 좋고 나쁨 또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나 평가는 교사의 권위에 의한 것
Ⅰ. 수학과 혼합계산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E-Learning 환경을 통하여 제공되는 컨텐츠 중 교수 게임 양식의 코스웨어는 오락적 도전을 내포하여 학습을 촉진시키고, 지식 및 기능의 습득과 개발을 위해 호기심 및 동기 유발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므로 코스웨어의 유형 중 시뮬레이션과
Ⅰ. 서론
수학과 교육 과정의 중요한 특성은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으로 그 의도하는 바가 기존의 교육 과정과는 여러 가지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그 동안의 학교 수학은 교과 본연의 목적이나 가치의 실현보다는 학생들의 전체적인 학업성취도의 상대적 구별이나 상급학교 진학 또는 피고용자
Ⅰ. 수학과교육 팀보조개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지식기반사회로 표현되는 21세기에 들어와 정보화 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교육에 있어서 정보화의 중요성은 대상자가 미래사회의 주역이라는 면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ICT 활용에 중점을 둔 효과적인 학습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