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목표라면, 교육과 인간이 서로 발전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양자간의 배리는 너무나 분명한 것 같다.
구성주의(constructivism)는 앎(knowing) 혹은 지식(knowledge)을 객관주의 인식론의 입장에서 다루지 않는다(Gergen, 1995, 27-29). 구성주의에서는 앎 혹은 지식을 “독립된 실
제 16 차시 영재아
【학습목표]
1.영재란 누구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영재의 특성은 어떤 것인지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제 1절 영재성의 개념
1 영재아
- 학교교육 현장에는 수많은 유형의 학습자가 있으며 그들 중 일부 학생들은 몇 년 전에
이미 습득한 기능이나 개념을 다른 학생들이 학습할 때
주의작문이론
형식주의적 관점은 신비평 문학 이론, 구조주의 언어학, 행동주의 심리학 등의 인접학문의 영향 속에서 등장한다. 형식주의 관점은 텍스트를 구성하는 요소는 객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전제하여, 텍스트를 구성하는 요소와 이들간의 관계를 철저히 규명하면 텍스트의 의미를 설명할
의미들을 시니피에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보면 언어 기호의 시니피앙은 ‘소리(음성)’이며 시니피에는 ‘의미(개념)’라고 볼 수 있다.
소쉬르 이래 구조주의 언어학은 스위스, 덴마크, 체코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자리 잡은 이후에 미국으로 그 영향력을 넓혔다. 당시 아메리카 대륙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역할과 능동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인지 심리학도 학습자 중심의 교육관을 제시하고 있다.
비코츠키(Vygosky)의 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설명한 근접발달영역이라는 개념이나 삐아제(Piaget)의 발생적 인식론 등에서 나온 구성주의에서도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학습의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