엥겔스의《도이치 이데올로기》에 이르러 사람들의 관념형태가 사회의 전체적 구조에 계통적으로 관련지어졌고,《경제학 비판》(59) 서문에서는 이데올로기론의 성립을 보게 되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자본주의 사회의 계급구조를 '해부학적'으로 규명했는데, 이데올로기에 관해서도 ① 그것이
논문에서는 주로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에 의해 제시된 국가이론을 제시하고 있지만 각각의 비교나 몇몇 설명들은 내적 일관성이 미흡한 측면이 있으며 논점이 불확실한 경우가 있는데 왜냐하면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 그들 자신이 국가에 대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엥겔스의 “공산당선언”이 출판되었다. 이것은 혁명적인 방법으로 사회를 개혁해보자는 움직임이었다. 이에 비해 크리스천들의 사회개량적인 사회참여운동이 전개되었다. 모리스(Frederick Denison Maurice)의 "그리스도 왕국“(The Kingdom of Christ)을 비롯한 킹슬리(Charles Kingsley)의 "물의 아이들"(Water-Babies), "
엥겔스가 지도한 공산주의자동맹(1847~1852, 그 강령이 <공산당 선언>)의 계보에 속한다는 증거이며, 보다 직접적으로는 제1차 세계대전 발발 당시의 사회 민주주의적 제2인터내셔널의 붕괴와 레닌이 지도한 러시아혁명의 승리를 배경으로 설립된 국제조직인 제3인터내셔널(1919~43,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엥겔스의 증여와 친척들의 여러 유산에 생계를 의존했다.
마르크스는 예수가 어린이들을 사랑했기 때문에 예수를 찬양한다고 말할 정도로 애정이 넘치는 아버지였지만 자신의 생활이나 건강을 돌보지 않았다. 그는 '투쟁'을 삶과 존재의 법칙으로 간주했으며 언어의 습득조차도 삶의 투쟁에서 새로
엥겔스에 따르면, 이데올로기는 지배 계급의 헤게모니를 정당화하는 관념을 말한다. 다시 말해, 이데올로기는 지배 계급의 특수 이익을 일반 이익으로 위장함으로써 계급 지배에 봉사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이데올로기는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주장했던 이데올로기의 정의
엥겔스의 사상 영향을 받은 레닌은 당의 세계관적 교조를 만듦에 있어 주로 엥겔스의 자연변증법 사상과 러시아의 G.V.플레하노프의 유물론을 도식화하고 통속화함으로써 이 교조의 모형을 형성하였다. 마르크스는 역사적 유물론을 주장하면서도 변증법적 유물론과 같은 존재론의 형성을 조심스레 기
엥겔스가 여성해방에 대해 언급한 적은 거의 없었다. 그들에게 그것은 부차적인 문제였다. 마르크스의 초기 미출판 원고와 「공산당 선언」에서 의 결혼에 대한 비판은 프루동의 의견을 약간 수정해서 되풀이했을 뿐이었다. 또한 「자본론」에 자주 인용되는 여성에 관한 짤막한 구절이
엥겔스가 중심이 되어 1864년 결성한 국제노동자연맹(제1인터내셔널) 제1인터내셔널은 「공산당선언」(1849년)을 구체화한 조직으로서 세계 근로자들의 계몽을 목적으로 조직되었으나, 1876년 내부대립으로 해산된다.
과 동 조직이 붕괴되면서 1889년 파리에서 제2인터내셔널 엥겔스 사후 제1인터내셔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