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은 경복궁 내에 위치하여 조선왕조의 문화와 전통민속 생활문화를 함께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민속박물관은 한국민속문화의 연구,수집,보전의 목적과 함께, 시민들로 하여금 문화교육 및 생활문화 전시로 전통문화의 올바른 인식을 통한 민족적 자긍심을 가지도록 하는 사회
조선은 건국 초기부터 명의 제도에 준하여 관복제도를 정비하고 법전과 전례서에 규정된 의례와 복식을 따랐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연이은 전쟁으로 복식제도가 무너지고 간소화 경향이 생겼다가 후기로 들어오면서 조선의 상황에 맞는 새로운 양식으로 정비되었다. 이후 서양 문물을 접하면서
1. 견학 장소와 경로
0 일시
4월 15일 토요일 오후 1시
0 국립고궁박물관
일부 전시실 공사로 인해 대한제국실과 종묘실을 제외한 8개 전시실 관람
0 경복궁
근정전 --> 경회루 --> 함화당 --> 향원정 --> 건청궁
--> 자경전 --> 교태전 --> 사정전 --> 광화문
국립·시립·도립 및 민간 문화 재단의 미술관과 대학의 부설 미술관, 그 밖의 작은 규모의 사설 미술관으로 분류된다. 필자가 이중섭 작품에 관한 과제를 작성하기 위해 전시관을 방문한 곳은 국립현대 미술관이다. 평생 가난한 화가로서 인생을 살면서 그림에 대한 정열은 어느 누구 못지 않았다. 심지
Ⅰ. 박물관과 국립중앙박물관
1. 연혁(1975년~2003년)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실은 소장품의 보존처리를 위하여 1974년 3월 당시 최순우 관장의 지시로 관원 2명을 국외로 파견해 문화재 보존 수리기술 연수 후 1975년에 보존 처리실을 창설하게 되었다.
창설 보존과학자 두 명은 이상수(전 박물관 보존
신라왕과 신라, 토우를 구하고 죽는 여자주인공을 다룬 슬픈 애니메이션을 보고 노랗고 빨간 가을 길을 걸어 민속 공예 체험장으로 갔다.
생각보다 소박한 가게였다. 컨테이너 건물에 할머니 한분, 할아버지 한분이 계셨다. 민속공예라고 해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들 거 같은데 라고 생각하면서 갔
민속자료에서부터 고고자료, 고미술품 등 다방면에 걸쳐 있다. 우리 문화재 유출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 몇 가지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첫째, 전쟁 과정에서 힘의 논리에 따른 강압에 의한 약탈을 들 수 있다.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고서들이 명백한 예이다. 그 고서들은 원래 강화도 외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시기 선각자처럼 수집에 몰두했던 선학들의 노고를 충분히 이해하는 것과 별개로, 현재까지 이어지는 상황이 이렇다는 점은 매우 가슴 아픈 일이다. 부분적으로 연구되는 여러 풍속들이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자면 제주도 세시풍속에 대한 총괄적 연구는 미흡했다 할 것이다. 제주도 세시풍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