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는 중인 족보가 한말부터 소급하여 10대까지 추적되고 중인 스스로 삼백년 설을 내세우고 있으므로 16세기 후반부터 세습화의 길을 걸어 17세기에 하나의 계층으로 성립된 것으로 보인다.
조선 후기 중인 계층은 조선 사회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양란 후 해체된 사회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성
조선시대의 궁궐의 복식이 새롭게 재조명되고 있어 외국인들이 경복궁 관람하면서 임금과 왕비의 옷을 입어보고 한류를 직접 체험하면서 한국의 한복네 아름다움에 감탄하고 있어 새로우 문화상품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복식문화3공통 (1)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복식 유물 전시 “흥완
민속학자, 교육자, 대학 교수
상훈
- 1972년 제 1회 양서출판문화상 저술 부문 금상 (경향신문사)
- 1973년 제 2회 교육공로상 (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
- 1980년 제 20회 한국출판문화상 제작상 (한국일보사)
- 1981년 제 23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상 문화 부분 은관문화훈장 (문화부)
저서 및 작
조선 세조 때에는 진관이 설치되었으며, 1581년(선조 14)에 충청감영이 충주에서 공주로 이전되어 다시 충청도의 중심지적인 위치로 되었다. 1895년(고종32) 공주군으로 개편되었고, 충청남도의 도청소재지가 되었다. 1931년 충남도청이 공주에서 대전으로 이전되면서 공주는 하나의 면이 되면서 군 중심지
Ⅰ. 서론
부산의 역사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하여 부산의 축제를 볼까하다가 고학년이라 시간이 나지 않아 결국 시험기간이 끝난 후 박물관을 가기로 하였다. 2013년 10월 31일 오전에 학교 근처의 부산 박물관을 갔다. 고등학교 졸업이후 오랜만에 박물관을 가게 되어서 내심 들뜬 기분이었다. 박물관을
Ⅰ. 서론
부산의 역사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하여 부산의 축제를 볼까하다가 고학년이라 시간이 나지 않아 결국 시험기간이 끝난 후 박물관을 가기로 하였다. 2013년 10월 31일 오전에 학교 근처의 부산 박물관을 갔다. 고등학교 졸업이후 오랜만에 박물관을 가게 되어서 내심 들뜬 기분이었다. 박물관을
Ⅰ. 하동 개천대제(축제)
1. 행사시기
10월경 매년
2. 행사유래
10월이 오면 배달성전 삼성궁의 단풍나무와 박달은 붉게 물든다. 특히 단풍나무는 지조와 절개를 상징하는 나무로, 고대 배달국 시대에 치우천왕 이중원으로 들어가 우림곡에서 화산족 황제 헌원과 대전을 벌일 때, 치우의 동생 치
Ⅰ. 들어가면서
21세기 이전까지의 관광산업은 대량관광, 즉 많은 사람들이 패키지화되고 표준화 된 상품을 소비하는 양적 중심의 대중관광시대였으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냈다. 하지만 성장이라는 긍정적 시각의 이면에는 경제, 사회, 문화 그리고 환경적 측면에 있어 수많은 문제점을 발생시
조선의 백자가 발달하면서 사라진 자기이지만 분청사기 양식은 국가의 제재를 받지 않아 그 양식이 자유롭고 율동적일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려 청자와 신라 백자는 그 나라의 정치 체제의 영향을 받아 그 문양이 정교하고 화려할 수 있었고, 백자의 경우 도화서의 화가들이 그린 청화 백자는 그
장신구, 서책 등이 전시되어 있다.
◆테마파크
1) 남원관광단지: 27만평의 터에 국립민속국악원, 춘향촌, 춘향문화예술회관, 수상보트장, 전망대, 산책로, 동편제거리 등을 갖추고 있다.
2) 승월대: 보름달빛이 아름다운 밤이면 높은 누각에 드리운 황금 달빛 기둥을 타고 내려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