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려(仲呂)형
중려(仲呂)란 간단히 말하면 한국의 전통음악에 쓰이는 율명(律名:음이름) 이다.
그 율명 중에서도 12율 중 6번째 소리이며 음려(陰呂)에 속한다.
무역(無射)을 삼분손일(三分損一)하여 얻어지며, 율관(律管)의 길이는 황종관(黃鐘管)의 길이를 9치 9푼으로 했을 때 약 6치 6푼이 된다.
방
1. 한국 고전문학의 흐름
1) 문학 갈래
(1) 문학 갈래? 작품 형성의 원리에 딸라 문학이 나뉘어져 있는 양상을 말한다. <한국문학통사 1>-조동일
(2) 문학 갈래설
① 2갈래설- 시가문학, 산문문학(이병기)
② 3갈래설 시가, 가사, 문필(조윤제)
서정, 서사, 극 (장덕순)
1. 시조의 개관
시조는 고대 시가의 전통에 그 기원을 둔다. 그 후 중세․근세를 거쳐서 현대에 이르는 동안, 한국 민족의 호흡에 가장 알맞은 시형으로 계승 발전되어 온 장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시조는 한국 문학사가 남긴 작품들 가운데 양적으로 가장 압도적이다. 그리하여 시조는 가장 오
1. 향가의 전통과 그 행방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82, pp. 279~287.
신라에서 시작된 향가는 고려 전기까지 지속되었다. 고려 전기 향가의 대표적인 예는 물론 균여의 『보현시원가』 열 한 수이다. 고려의 통일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의 확립이 추진되는 시기
1)시조의 의의
고려 중엽에 시작하여 말엽에 그 형식이 완성되어 조선 시대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향유
되었던 문학으로, 우리 민족이 만든 독특한 형식의 정형시이다.
2)시조의 특징
(1)일반적인 시조의 특징
①시조의 형식: 3장(초장, 중장, 종장) 6구 12음보(45자 내외)로 되어 있다.
1. 서론
17세기 전후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은 동아시아의 역사적판도를 바꾸어 놓은 커다란 사건이었다. 두 번의 전쟁이 모두 朝鮮을 무대로 하여 일어난 까닭에 민족 전체가 커다란 苦痛을 당했고, 그 결과 민족의식이 강화되었다. 明,淸군과 왜군과의 접촉,청과 왜에서의 포로생활 등을 통해 공간
1. 한국 문학의 개념
한국 문학은 역사적으로 한민족(韓民族)에 의해서 지어지고 읽혀진 한국의 문학을 지칭한다.
이러한 한국의 문학은 국어로 씌어진 것을 의미함이 원칙일 것이다. 그런데 국어를 표기하기 위한 문자로서 한글을 가지게 된 것은 민족사에 비추어 훨씬 후대의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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