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Reality Probelmized
2기 전자 미디어 시대를 문화적으로 해석하기 이전에 우리는 더 발전된 기술인 가상현실(Virtual Reality)를 고려해야 한다. “Virtual"이라는 용어는 ‘대체물’ 혹은 ‘대체적 상황’을 언급할 때 사용되는 컴퓨터 전문용어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는 임의 추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
1.부파불교란?
BC 483년경에 석가모니가 죽은 이후 약 300년에 걸쳐 인도에서 그의 제자들이 형성한 여러 부파들에서 이루어진 불교를 가리키는 말.
여러 경전들에서 '18부파' 혹은 '20부파'가 있었다고 전하지만 경전들마다 그 내용이 상당히 다르며, 여러 연대기에 나오는 부파 명칭을 모두 합하면 30개
Ⅰ 대중문화의 개요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1) 의의 : 대중 매체를 통해 개인의 성격이나 배경, 창의력과는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수용을 강요당하는 행동 양식이나 사고 방식
2. 일상 생활로서의 대중문화
(1)대중문화는 자연스러운 일상속에서 그다지 특별하거나 낯설지 않은 행
Ⅰ 대중문화의 개요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1) 의의 : 대중 매체를 통해 개인의 성격이나 배경, 창의력과는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수용을 강요당하는 행동 양식이나 사고 방식
2. 일상 생활로서의 대중문화
(1)대중문화는 자연스러운 일상속에서 그다지 특별하거나 낯설지 않은 행
(1) 착용형 컴퓨터 정의
웨어러블 컴퓨터에 대한 연구는 1960년대부터 시작됐으며 1997년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미디어 연구실이 'Beauty & Bits'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본격으로 패션과 기술의 만남을 시도했다.
착용형 컴퓨터는 보행중이나 동작이 필요한 작업 중에도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Ⅰ 대중문화의 개요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1) 의의 : 대중 매체를 통해 개인의 성격이나 배경, 창의력과는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수용을 강요당하는 행동 양식이나 사고 방식
2. 일상 생활로서의 대중문화
(1)대중문화는 자연스러운 일상속에서 그다지 특별하거나 낯설지 않은 행
●들어가며
이땅에 인간이 생명을 부지하고 사는 동안 인간들은 항상 그 시대에 충실히 살아왔고, 그에 따른 흔적들을 남기어 후세로 하여금 그들의 흔적을 찾아 그들을 고찰하는 재미를 남겨 주곤하였다. 인간들은 누구나 삶에 있어 현실에 직면하여 고락을 겪으며 살게 되었고, 더 나아가서 그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