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시민들의 모임을 통해서 그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를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의 의사결정과정에까지 확대하고 있으며, 나아가 소비자 운동과 같은 시민운동의 활성화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세계화 대안세력을 자임하는 NGO들의 시민운동이 점차 국제주의적 연대로 가는
현실에 대한 비판적 표현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당시의 대중가요는 대체로 망향과 실 연을 노래하는 비관적이고 퇴영적인 정서의 노래들이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2) 해방 후에서 1950년대의 대중문화
일제 잔재의 청산이라는 과제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서구 문화의 급속한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 의미로 이해하고 있어 하나의 명확한 개념으로 정의되어 있지는 않다. 다만, 이 보고서에는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해 메타버스를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며 공진화하고 그 속에서 사회· 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기록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터넷과정보사회1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를 읽고 <지시사항>에 따라 3장으로 요약 정리하기로 하자.
가상현실(인터넷)과 현실가상현실은 보다 현실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는 도구이며, 또는 그러한 현상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가상현실과 현실은 어떤 함수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육체를 가진 존재인 인간에게 있어 현실은 유효하고 막강한 영향력을 앞으로도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