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사태ꡑ, ꡐ폭동ꡑ, ꡐ국가전복을 노린 불순한 배후세력의 조종에 의해 발생한 내란ꡑ등으로 발표된 뒤 광주시민은 죄인처럼 숨죽이며 살아야 했다. 그러나 87년 6월 항쟁을 통해 80년 5월의 실체가 전 국민에게 조금씩 알려졌고 88년 6공 정권이 들어선 뒤 국민화합을 모색한다는
2) 시민불복종 운동의 부정적 이면과 그 사례
하지만 시민불복종 운동이 늘 긍정적인 결과만 낳는 것은 아니다. 우선 광주사태를 떠올려보자. 12․12사태를 일으켜 집권한 전두환과 신군부는 김대중에 대하여 내란죄를 적용하여 사형을 선고한다. 분노한 전남대 학생은 시위를 벌였으며, 신군부의
광주역에 재집결하여 시위를 전개했다. 시위대열이 점차 불어나자 계엄군이 다시 시위진압에 나섰으며, 공수부대의 진압으로 부상자가 속출했다. 계엄군의 무력진압은 첫날의 시위를 해산시켰으나 오히려 시민·학생들의 분노를 야기시켜 시위를 항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제2국면은 학생
시민사회의 건설, 복수정당 제도와 의회의 대의 기능, 공정하고 보편적인 선거에 의한 정부구성 및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 사이의 견제와 균형 등이 좋은 보기이다.
그러나 국민주권의 개념이 광주항쟁에 관련하여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 것 같다. 하나는 제도화된 국민주권의 장
광주 민주화 운동을 “광주사태”로 부르는 한편, 북조선군 개입설을 또 한번 주장하였다.
기독교 우파인 이종윤(예장 통합, 서울교회 담임목사)은 예배시간에 광주민중항쟁은 북한이 개입한 폭동이므로 민주화 운동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그의 주장은 광주시민들의 항의를 받았는데, 그 실례로 기
광주시민은 이에 의연히 맞설 뿐만 아니라 오히려 시 외곽까지 군인들을 밀어내 광주시를 이른바 해방시킬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통상적인 학설에 의하면, 대결상황에서 시위자들은 그들의 예상보다도 훨씬 강도가 높은 진압에 직면할 때 대체적으로 용기와 에너지를 잃기 쉽다고 한다. 말하자
광주시민의 무장투쟁을 진압하면서 또 하나의 군사독재정권을 창출시킨 권력집단의 전술, 전략에 주목하는 정치 공학적 시각, 세 번째, 광주민중항쟁의 이념적 뿌리를 조명해보려는 이데올로기적 시각, 마지막으로 지역 간의 불평등과 갈등에서 사태의 근본원인을 찾는 사회학적 시각이 있습니다.
시민들이 쾌적한 삶을 살 수 있어 정신적인 안정을 이루는 바탕이 되고 있다.
광주 무등산은 광주시민의 자존심으로 통하고 있다. 그러나 자연경관이 훼손되고 산으로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되자 광주시민들의 공탁과 수탁 및 자발적인 헌금을 통하여 광주 무등산을 살리고자 하는 운동을
광주에서는 18.19일
양일간 "비상게엄 해제" "김대중 석방" "전두환 퇴진"의 내용으로 학생들의 시위가 있었다. 이러한 시위에 공수부대가 투입되고 시민 학생 할것없이 무차별 살상이 전개되었다.
이 어이 없는 사태에 광주시민들은 무장을 하면서 광주민주항쟁은 전개된다.한편, 미국은 광주항
광주의 한을 묻어두기에 지나지 않는다. 사면이 이루어질 만큼 자신들의 죄를 뼛속 깊이 뉘우친 것도 아니고 광주시민을 생각해 보지도 않았을 것이다. 이러한 자들을 화해라는 포장을 씌워 버린다는 것은 집권자들의 정치놀이 밖에는 여겨지지가 않는다.
진정 광주를 생각하고 그 날의 아픔을 치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