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논리학 심지어 미학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실천과학규범과학으로서의 법학에서는 인간인 규범제정자가 인간인 수범자에 대하여 일정한 행위를 지시하는 규정(Vorschreibenprescription)으로서의 규범에 그 초점을 맞추는 것이 온당할 것이다.
규범(Norm)이라는 말은 오랜 연원을 갖고 있다.
Ⅰ. 개요
도덕적 양심은 인간 인격이 구체적 행위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해주는 이성의 판단이다. 악을 저지른 사람에게 그의 양심의 판결은 회개와 희망의 보증이 되어주고 잘 형성된 양심은 바르며 진실하다. 양심은 참된 선에 부합하도록 이성에 따라 판단한다. 누구나 자신의 양심을 교육하
기독교회의 선교적 사명은 해방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이미지를 따라서 눌림 받는 자들을 해방시키는 하나님의 해방사업에 동참하는 일이다. 해방신학은 정의와 평등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시키는 인간 사회의 비전을 제시하고 나서게 되었다. 해방신학은 그 어떤 형태의 체제이든 그 속에 눌림 받
제 1 부 윤리적인 대안들
1 - 여러 대안들
Ⅰ. 윤리학에 관한 정의
1. 힘이 정의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트라시마커스(Thrasymachus)는 “정의는 강자 편엔 서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른 말로 한다면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힘을 가진 사람의 입장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힘은 마키아
윤리’이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의 윤리적 진술, 곧 기독교윤리적인 지침과 권면은 단순한 의무 과제를 부여하는 권고가 아니라 이미 일어난 하나님의구원에 근거를 두고 있는 신적권고이다. 이러한 신적권고는 그 권면의 신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목회적, 선교적 강조점도 함께 가지고 있
2) 사랑의 대상에는 제약이 없다 - 원수까지 사랑하라
예수는 자신의 제자들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명령한다. 구약의 가르침과 연결하여, 이웃을 사랑해야 한다는 명령을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명령 다음으로 강조한다.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제 1 부 윤리적인 대안들
1 - 여러 대안들
Ⅰ. 윤리학에 관한 정의
1. 힘이 정의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트라시마커스(Thrasymachus)는 “정의는 강자 편엔 서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른 말로 한다면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힘을 가진 사람의 입장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힘은 마키아
1. 문제제기
오늘 우리는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있다. 혹자는 이 과정을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넘어갔던 문명의 전환기에 비견할만하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정보사회를 다루는 논문들과 단행본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수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정보사회라는
발제를 시작하며
처음 우리조는 ‘기독교와 정치윤리’라는 주제의 발제를 한다고 모였지만, 막상 발제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 생각할 때는 참으로 난감했던 기억이 있다. 방대한 정치 사항에 대하여 그 중 어느 주제를 선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도 있었지만, 선택된 정치사항에 대하여 어떻게 기독
3. 전도, 선교적인 측면의 식민주의의 잔재들
우리는 대중매체에서 기독교를 비판하는 언론을 자주 접하게 된다. 그 중에서는 터무니없는 것들도 있지만 대다수는 극단적인 근본주의 시각을 가진 일부 기독교인들의 행동에 기인하는 것들이다. 먼저 최근에 물의를 빚었던 ‘봉은사 땅밟기’ 사건은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