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학은 텍스트 해석과 신학적 개념형성에 의존하던 전통적인 방법인 신학적 윤리학의 입장의 한계를 긍정하고 있다. 신학적 윤리학의 한계는 신학적 사고의 보편성이 상황과의 관련성을 상실할 때 더욱 문제가 된다. 이미 요셉 플레쳐를 중심하여 전개되었던 상황윤리 논쟁은 신학적 윤리학
I. 서론
기독교윤리는 기독교 경전인 성경과 기독교의 전통으로부터 받은 지침과 영감이 따라 삶을 사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문으로서의 기독교윤리는 이러한 경전과 전통을 윤리적 규범과 이론을 개발하고 비판하며 윤리적 문제에 적용하는 데 사용한다. 대부분의 기독교윤리학자들은 윤리
1. 서론
기독교인의 삶에서 지침이 되는 기독교윤리학이란 크리스챤으로 하여금 성서의 가르침을
올바르게 해석, 적용하도록 돕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윤리학은 성서에 기초한 윤리규범을 형성하고 그 윤리규범이 크리스챤의 현실 생활에 적용될 때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를 성찰한다. 종교
기독교윤리의 두 개의 중요한 기초이다. 리처드 니버가 주장하는 대로 “하나님, 나, 이웃” 사이의 삼중적인 관계로 이해될 수도 있다. 즉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는 절대적이고 중신적인 가치에 대한 충성으로 나타나고 이웃에 대한 관계는 신뢰로 나타나는데 그 절대적 가치에 대해 자기자신을 위임하
윤리 사상의 기초
0. 루터와 칼빈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
루터는 16세기 독일의 봉건주의적 세계관 아래 성장한 사람이었으며, 봉건주의적 정치 현실 속에서 종교개혁을 추구하였지만, 칼빈은 루터보다 훨씬 근대적인 정황속에서 산 사람이었다. 즉 루터의 종교개혁은 제후와 귀족들의 보호와 지지
첨단 의학의 발전은 의료윤리에 새로운 문제들을 야기시키고 있다. 과거에는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의 환자가 현대에는 첨단 의료 기기에 의존한 생명 연장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같은 생명 연장이 과연 의미 있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에 제기되고 있다. 회생 가능성이 없는 환자의 생
1. 자신이 생각하는 처벌의 수위와 범위
윤리의 존재 이유는 질서, 도리란 ‘개인적 내적 규제’를 통해 그른 행동은 자제하고 상호간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다. 더불어 국가의 대리 처벌이 존재하는 이유는 합리적·이성적인 법(‘사회적 외적 규제’)으로 피해자 보호와 범죄자 회개를 통해
윤리는 무엇인가? 이중삼 목사는 목회윤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윤리학적인 차원에서 보면 선의 문제, 도덕적 자아론, 그리고 판단과 행동의 기준, 즉 규범의 문제라는 세 가지 문제에 대해 답하는 것이 윤리학이고, 이것의 그리스도와의 상관관계를 묻는 것이 기독교윤리학 내지는 신학
제 1장 도덕과 윤리
도덕과 윤리를 통해 우리는 의도되었거나 의도되지 아니한 인간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그 행동에 대해서 판단을 내린다. 우리가 매일 도덕과 윤리를 다루고 있음을 명백하게 보여준다. 인간의 행동과 판단을 서로 연결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우리는 그 행동에 찬성을 표
기독교윤리사’를 바탕으로 구약성서의 윤리를 계약사상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또한 계약사상의 특징들을 중심으로 심화 발전시켜서 신 중심적 사상을 비판하는 입장과 옹호하는 양자의 입장을 통해 과연 신 중심적 사상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배타성의 문제를 이스라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