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예수와 바울의 윤리사상
레포트 > 기타 | 등록일자 : 2008.08.25    hwp  |  12 page  |  2,000원  |  적립금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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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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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본 론:예수와 바울의 윤리사상
(1)예수의 윤리사상
(2)바울의 윤리사상

Ⅲ.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신약성경에 언급된 모든 윤리적인 진술들은 예수그리스도 안에 일어난 하나님의 구원 행동 안에 그 공통적인 근거를 두고 있는 신약성경 각 권의 저자들의 믿음에 대한 응답이다. 즉, 그리스도인의 행함과 삶은 인간의 이성이나 양심을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행함과 삶에 있어서 그리스도와 하나 되고 그리스도를 본받는 ‘본의 윤리’이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의 윤리적 진술, 곧 기독교 윤리적인 지침과 권면은 단순한 의무 과제를 부여하는 권고가 아니라 이미 일어난 하나님의구원에 근거를 두고 있는 신적권고이다. 이러한 신적권고는 그 권면의 신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목회적, 선교적 강조점도 함께 가지고 있는 교회윤리이다. 초기 기독교 신앙 공동체의 윤리는 역사의 전개와 함께 각 시대 역사와 관련된 교회 상황에 부합되게 다양한 신학적인 강조점을 가지고 전개되었다.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윤리사상과 바울의 윤리사상을 각각 자세하게 알아보고, 비교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여성명사 아가페는 신약성서에서 총 116회 등장하고 동사 아가파오는 총 143회 사용되고 있다. 복음서에는 동사 아가파오가 총 63회나 사용되는 데 반해 명사 아가페는 9회만 등장한다. 특히 공관복음에는 아가페가 두 번 밖에 사용되지 않고 있다.(마24:12, 눅11:42) 반면에 동사 아가파오는 공관복음에서 총 26회가 사용되고 있고(마8회/막5회/눅13회), 공관복음서에서 명사 아가페보다 동사 아가파오가 훨씬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은 ‘사랑’은 정적이고 사변적인 개념으로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 행위로 나타나고 있음을 잘 입증해 주고 있다. 칠십인역(LXX)의 영향을 받아서 신약성서에는 에로스가 한 번도 사용되지 않고 필리아도 신학적으로 덜 중요한 의미로 사용되는 데 반해 아가페와 아가파오는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하나님을 향한, 그리고 인간 상호간의 사랑을 의미하는 신학적 주요 용어로 부각되고 있다. 또 중요한 점은 공관복음서에 26회 등장하는 동사 아가파오가 두 번만을 제외하고는(막10:21,눅7:5) 전부 예수의 입에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 중에서도 핵심적으로 관련된 두 본문은 Q-자료의 ‘원수 사랑의 계명’(눅6:27/마5:44)과 마가복음의 ‘사랑의 이중계명이다.(막12:28)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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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흥길. 『그 말씀』 바울윤리의 핵심과 바울서신에 나타난 윤리의 강조점. 두란노. 1998.3
4.장흥길. 『장신논단』 신약성서윤리의 신학적 근거. 13집.1997
5.장흥길. 『장신논단』 1980년 이후 신약성서윤리 연구의 동향. 14집.1998
6.노영상. 『경건과 윤리』 성광문화사.
7.장흥길. 『신약성경윤리』 장신대출판부. 서울. 2002
8.성종현. 『신약성서 중심주제들』 장신대출판부. 서울. 1998
9.성종현. 『신약성경 해설대조연구』 장신대출판부. 서울 2004
10.한기채. 『성서 이야기 윤리』 대한기독서회. 서울. 2003
11.전경연. 『예수의 교훈과 윤리』 대한기독서회. 서울. 1985
12.아렌버히 지음. 김경진 옮김. 『신약성경윤리』 솔로몬 출판사. 서울. 1999
13.로저크룩 지음. 최봉기 엮음. 『기독교 윤리학개론』 요단 출판사. 서울. 1997
14.D.E.H.화이틀리 지음. 한의신 옮김. 『바울신학』. 도서출판 나단. 서울.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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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윤리관, 예수의윤리사상, 바울의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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