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

 1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1
 2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2
 3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3
 4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4
 5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5
 6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6
 7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7
 8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8
 9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9
 10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여는 말

몸 말

1. 페미니즘의 흐름

2. 페미니스트 신학의 특성
1) 비판신학으로서의 여성 신학
2) 해방신학으로서의 여성 신학

3. 성서와 페미니스트 신학

4. 페미니스트 윤리학자들의 사상
1) 길리건, 돌봄의 윤리
2) 샤론 웰치, 모험의 윤리
3) 해리슨, 정의의 윤리

맺는 말

본문내용
여성신학을 확립케 한 두 번째 중요한 원인은 해방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중반부터 시작했던 제 3세계의 해방신학의 큰 흐름은 여성신학을 일으키게 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었다. 루벰 알비스(Rubem Alves), 보니노(J. M. Bonino), 꾸띠에레스(G. Gutierrez), 세군도(J. L. Segundo) 등 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자들에 의한 새로운 신학의 영향, 그리고 특히 브라질의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의 의식화 교육이론과 실천의 큰 영향을 받은 해방신학을 들 수 있다. 여기서 재미있는 현상은 이들 남미의 강력한 해방신학은 남미 여성해방신학을 불러일으키기 전에 구미 여성들의 여성해방신학을 형성케 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해방신학은 눌림 당하는 자들과 누르는 자들로 이루어진 사회구조 안에서 눌림을 당하고 있는 자들의 철저한 고통과 분노의 경험에서 출발한다. 여기서 기독교회의 선교적 사명은 해방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이미지를 따라서 눌림 받는 자들을 해방시키는 하나님의 해방사업에 동참하는 일이다. 해방신학은 정의와 평등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시키는 인간 사회의 비전을 제시하고 나서게 되었다. 해방신학은 그 어떤 형태의 체제이든 그 속에 눌림 받고 있는 계층을 용납하고 정당화시키는 체제에 대해서 해방신학은 강력한 비판과 항거의 운동을 불러일으킨다. 여성해방운동을 뒷받침할 여성해방신학이 이와 같은 해방신학의 자극을 받은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여성학의 영향, 해방신학의 영향에 의해서 여성신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생겨나게 되었다. 1960년대 말, 1970년대 초, 제 3세계의 해방, 흑인의 해방과 더불어 여성의 해방의 움짐임이 여성들에 의해서 일어났고, 이에 상응하여 여류신학자들이 기독교 전통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성서, 신학, 교회제도, 의식 등 각 분야의 기독교 전통 속에 들어 있는 성차별주의와 여성억압적인 요인에 대한 자각적 의식에서 출발한 여성들의 신학운동이 형성되었다. 메리 댈리(Mary Daly)가 1968년에『교회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