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발전전략’에서 지적된 것으로 조창희 문화부 문화산업정책과장은 기조발표를 통해 “문화산업의 궁극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대학·연구기관·지역 문화산업체·문화예술계 등 관련기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중앙과 지방이 협력하는 형태의 ‘문화산업클러스터’ 정책이 필요하다”며 문
Ⅱ. 부천클러스터의 현황
1. 클러스터의 개황
1) 집적현황
부천 문화산업은 크게 4개 지역에 집적되어 있다. 첫째로 디지털 아트 하이브, 넥스터 벤처센터, 만화둘리의 거리, 캐릭터테마파크 등이 모여 있는 문화산업단지로서 가장 규모가 큰 집적지가 있으며 둘째로는 원미동의 부천만화정보
협의의 문화산업클러스터에 문화산업과 상호 연관되는 과학기술체계, 기업지원체계, 기업지원플랫폼, 지역혁신인프라 등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된 집합체
생산체계를 구성하는 문화산업 분야의 기업, 생산체계와 과학기술체계 및 기업지원체계를 상호 접합시키는 시스템 연계기관으로 기술 및 비
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에도 이러한 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요소가 필요한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특히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의 문화산업클러스터에 주목하여 이를 살펴보겠다.
Ⅲ. 연구범위 및 방법
본 연구는 먼저 산업클러스터와 문화클러스터
본 제안은 IT발전과 더불어 급변하고 있는 세계 문화 콘텐츠 시장과 할리우드의 세계문화 시장 잠식에 대응하여, 한국에서 세계 문화 콘텐츠 시장의 성공적인 진입과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경험적 분석을 통하여 작성한 것으로,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한국 영상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세계에서의
문화중심도시 건설에 대한 그 사업배경, 개념, 사업추진과정, 사업내용 등을 살펴보고 거기에 대한 하나, 하나의 문제점들을 짚어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Ⅱ. 문화산업클러스터
1. 문화산업의 개요
(1) 문화, 문화산업의 개념
문화란 시대와 나
Ⅰ. 개요
기술혁신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기술혁신과 기술혁신 영향요인과의 관계를 도출하는데 있어서 상이한 연구결과가 제시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종종 서로 상반된 주장을 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에 대하여 일부 학자들은 기술혁신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술혁신을 단일차원의 변수
문화와 경향에 대해 철저히 파악하여 게임 내에 적절하게 적용하는 한편, 그곳 취향에 맞게 게임을 변형시킨다. 더 나아가 보다 효율적인 게임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지역의 사무소와 본사 간에 긴밀한 협조를 하고 있다.
철저한 현지화 전략의 성공작으로는 한국 시장에서 큰 성장을 거둔 스
1.기업소개
블리자드는 게임업계를 선도하는 개발사이자 유통사로 많은 대중에게 높은 평가와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컴퓨터 게임 개발사이다.
완벽한 기획과 최고의 재미를 추구함으로써 블리자드는 설립초기부터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완성도 높은 게임을 제작하는 회사로서 호평 받고 있다.
Ⅰ.서론
창조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각국은 소프트웨어ㆍ지식산업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분야로 문화콘텐츠 산업을 주목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우리나라도 문화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콘텐츠 분야를 17개 신성장 동력 산업 중의 하나로 포함시켜 산업육성 및 CT R&D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