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화(35개과제), 디지털문화콘텐츠 기술개발 공모(47개과제), HDTV용 디지털영상콘텐츠 제작 기술개발 공모(36개과제), 전자책 개발관련 연구개발비 보조 및 자금을 융자한다. 둘째, 기금 조성 사업을 한다. 문화산업진흥기금, 영화진흥금고 1,170억원 조성(국고출연 400억원), KTB투자
문화콘텐츠의 구분은 콘텐츠간 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유선과 무선의 융합 등 디지털융합으로 그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으며, 장르간 구분의 의미가 약해지고 있다. 또한 모바일콘텐츠 등 무선콘텐츠, 디지털방송콘텐츠,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등 새로운 디지털콘텐츠산업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
문화는 과정과 원칙이 지켜진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바로 그 점을 간과하고 있는 것이다.
과정과 원칙이 지켜지는 사회가 되면 그 빨리빨리는 세계적으로 유래 없는 우리민족의 문화원형질이 되어 오히려 우리의 우수성이 될 수 있다.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 사고에 대한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에 따른 태권도의 세계화 전략
Ⅰ. 서론
세계 태권도의 성지가 될 무주 태권도원(무주 태권도공원)의 개원을 앞 둔 우리나라의 태권도는 오늘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브랜드로서 그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국제무대에서 정치, 경제, 문화 정보 부문에서 그 활동분야를
3. 다양한 소재
기녀들이 특수한 신분으로서 일반 여성들보다 남녀 간의 사랑에 메이고 또 그것을 문학적인 주제나 소재로 삼게 되었다고 하나 애정자체에만 국한되어 문학작품을 창작하지는 않았다. 기녀작가들의 작품들 중에는 남녀 간의 사랑이외에도 다양한 그 외에도 유적지를 방문하여 느낀
1. 서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랑’이라는 소재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아마도 그것은 ‘사랑’이라는 것이 인류가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감정이기 때문일 것이다.
사랑은 누구나 느낄 수 있고, 알고 있는 감정인 반면에 누구도 정확히 정의할 수 없다는 양면성을 지닌다. 가
문화의 원형을 추상해 나가는 것이다. 그 결과 세시풍속에서 이에 적응한 마을사람들의 문화원형적 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여기에 세시풍속의 본질이 있다. 그리고 현대인은 이 세시풍속을 영위하고자 하는데, 이것이 현대인과 세시풍속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현대적 의미라고 하겠다.
흔히 전통
문화의 원형을 추상해 나가는 것이다. 그 결과 세시풍속에서 이에 적응한 마을사람들의 문화원형적 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여기에 세시풍속의 본질이 있다. 그리고 현대인은 이 세시풍속을 영위하고자 하는데, 이것이 현대인과 세시풍속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현대적 의미라고 하겠다.
흔히 전통
본서는 일본문화의 원형에 대해, 일본의 ‘숨은 형’ 이라는 주제만으로 네 사람의 학자가 사전 상의나 협의 없이 자유롭게 써나간 것이다. 각각의 사람들이 일정 주제 하나만 결정한 체 각자 다른 방법으로 초점을 맞추어 써 나간다하는 발상이 흥미롭지 않을 수 없다. 일단 네 사람의 설명을 간추려
1. 요약
I. 도깨비는 왜 난타의 원형인가
<난타>라는 우리 무대극이 외국에서 큰 찬사를 받는다는 소식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어느새 <난타>는 한국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공연물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이 <난타>는 그 핵심적인 내용이 단순한 형태의 ‘두드림’이라고 한다. 그런데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