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요탑>은 선덕여왕이라는 최고의 신분을 가진 여성을 짝사랑했으나, 신분의 벽을 넘어서지 못하고 죽어서 불귀신이 된 슬픈 운명의 남자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우리 조에서는 남겨진 설화와 여러 편의 논문을 바탕으로 <심화요탑>에 대해 알아보고, 그 현대적 변용 양상과 발전방향에 대하여 고찰
③ 중국 남송 시기(1160) 장돈이에 의해 편찬된 『육조사적편류』 건강부의 연혁, 산천, 고분 등에 관한 각종 자료를 취합하여 엮은 일종의 인문지리서
의 「쌍녀묘」조에 「최치원」과 동일한
이야기 “「쌍년분기」에 다음과 같이 일렀다. 계림 사람 최치원이라는 이가 있어 당 건부 연간에 율수
연구는 아니나 국어 어원론의 서장을 열고 전통의 기틀을 잡는 계기를 마련해 줌. 이 시기에 고취된 어원 탐구의 열기는 20세기 초 어원 연구로 직결되어 국어 어원론의 자생적 출발의 토대를 이룸. <지봉유설>, <성호새설>, <화음방언자의해>, <동한역어>, <아언각비>, <동언고략>, <오주연문장전산고> 등은
국문학연구』, 제17호 , 국문학회, 2008, p. 113.
그러나 신라의 기록 외에도 고구려, 백제의 기록
에도 이러한 자연재해의 기록이 곳곳에 존재한다.
(초고왕)21년(186) 겨울 10월에 구름도 없이 우레가 울었다.
34년(199) 가을 7월에 지진이 일어났다.
43년(208) 가을에 누리의 재해가 들고 가물어서 곡식이
연구』(서울: 월인, 2003), pp.73~76.
염상섭의 문학 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그의 이론은 초기 이론을 중심으로 했다. 그는 예술을 생명과 개성을 바탕으로 주관주의에서 객관주의 즉 리얼리즘으로 나아가며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과 현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