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작가와 작품 소개
1. 작가 ‘박완서’
휴전선 이북인 경기도 개풍군에서 1931년에 태어난 박완서는 4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8세 때 서울로 이사와 매동 국민 학교를 다닌다. 아들을 성공시키고 딸을 신여성으로 키우겠다는 어머니의 강한 의지 때문이었는데, 그 시절의 자전적 에세이 소설이
문화적 원형이 갖고 있는 힘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고는 정신을 이해할 수 없다고 믿었다. 인간의 정신 또는 성격은 부분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전체성을 이루고 있으며, 인간행동은 의식과 무의식 수준에서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힘에 의해 동기화되며 미래의 목표와 가능성에 의해 조
1) 모바일 미디어
한국에서 휴대폰은 1984년 2천658명의 가입자로 출발하였다. 2004년 7월말 현재 이미 3천612만4천5명이 가입하여 전인구의 70%가 이용하고 있을 만큼 빠른 성장을 하였다 (inews24, 2004). 이동전화서비스는 눈부시게 발전을 해 나가면서 한국 IT산업 발전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84년 1세대(아
문화의 원형에 접근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일본의 역사 속에서 중요한 계기엔 언제나 신화적 발상이 배경에 깔려 있으다. 이는 대동아전쟁을 일으키는 일왕의 조칙 첫 머리에 [팔 굉일우]가 등장하는 것을 예로 들수있다. 일본 신화시대의 마지막신의 아 들이자 역사시대의 첫번째왕인 신무가 일본을
의식이 무의식을 감독하고 지도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2) 그리고 그는 개인적, 사회문화적 원형이 갖는 힘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고는 정신을 이해할 수 없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융의 분석심리학은 고고학, 연금술, 점성술, 신화, 동서양철학, 천문학, 종교에 대한 광범위한 관심을 반영하였다.
(2) 그리스인의 특성(세속적이고 합리적인 그리스인)
- 그리스인들은 신에 대해 절대적으로 복종한 다른 고대인들과는 달리 인간의 자유와 능력에 대한 믿음이 컸음
-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할 수 있었음 → 아름다움을 좋아
문화정책은 주로 문화유산의 보존관리에 치우친 수행구조 하에서 전통문화를 문화재와 동일시하는 효과를 일으키고 있으며, 전통문화의 계승을 담당하는 기구가 부재함으로서 전통문화의 관리이념은 원형보존이외에는 존재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문화재보존에 적용되
5. 원형극장
고대로마의 오락문화가 어떻게 발달했는가를 가장 잘 보여주는 예는 바로 고대로마 시절 도시들에 여전히 세워져 있는 여러가지 극장들과 원형경기장들, 전차 경기장들이다.로마는 기원전 3세기부터 라틴어로 씌어진 희곡을 공연했다. 로마의 다른 건축물처럼 원형 극장 또한 기본적인 구
원형은 인간의 무의식적인 상징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융은 원형이 모든 문화와 인류사회에서 공통적으로 존재한다고 봤다. 예를 들어, 어머니나 신성한 인물과 같은 원형은 모든 문화에서 존재하며, 이들은 인간의 집단 무의식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는 ‘청소년상담’ 교재(p123-139) 내
문화유산에 대한 원형보존과 이를 상품화하는 프로그램 개발도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문화유산이 보호의 대상이라는 점에서 상품화에 대한 시각차가 있을 수 있으나 최대한의 원형보존을 근간으로 앞에서 언급한 의미화, 주제화, 디자인화, 정보화개념을 가미한 마켓팅화 방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