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중국은 1949년부터 과거와는 달리 중앙집권적 계획경제하의 사회주의 발전방식을 유지해 오고 있다. 그러므로 중국은 전형적인 중앙계획경제체제로 운영되는 국가로서 경제문제에 대한 의사결정권한과 경제활동의 정보이용은 당 정치국과 최고행정기관에 중앙집권화 되어있으며, 중국은
→ 중국은 1949년부터 과거와는 달리 중앙집권적 계획경제하의 사회주의 발전방식을 유지해 오고 있다. 그러므로 중국은 전형적인 중앙계획경제체제로 운영되는 국가로서 경제문제에 대한 의사결정권한과 경제활동의 정보이용은 당 정치국과 최고행정기관에 중앙집권화 되어있으며, 중국은 그 발전의
대중가요는 60년대에 와서야 조금 안정된 모습을 찾는데, 이때부터는 이전부터 서서히 영향을 미치고 있던 미국문화의 영향으로 미국대중가요의 모습을 많이 닮은 노래들이 나타난다. 또한 산업화 정책으로 발전한 도시들의 풍경과 도시민들의 희망을 나타내기도 하고, 도시의 발전아래 소외된 농촌이
9세기 중반부터 한국은 미국과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었고, 150여 년 동안 미국과 한국은 지금도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미국에 대한 우리의 감정은 한마디로 명확하게 결론 내릴 수 없으며, 상당히 복잡 미묘한 감정들이 결합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미국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자신들의 입
미국, 러시아에서 모두 대선이 있는데다 북한이 ‘강성대국’을 선포하는 원년으로 한반도 정세가 급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기가 부적절하다는 판단이 이유이다.)
4) 정치·안보적인 측면에서 한·미관계의 전망
한마디로 말하자면 한미관계는 더욱 견고해질 것이다. 6·25전쟁이 발발한 지 60년
대중 음악계는 트로트와 성인층 노래가 주춤하고 랩을 주축으로 다양한 시도가 일어났으며 그 도화선은 단연 "서태지와 아이들"이었다. "서태지와 아이들"이 우리 대중 음악계에 일으킨 핵심은 힙합문화였다. 서태지와 아이들 이후 음반 회사와 방송국은 수명이 긴 음악가를 기르는 전략에서 가 장 짧
농촌에서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사람들은 고향을 떠나 서울과 같은 대도시로 이동했다. 본격적인 노동 인구의 유입의 결과 70년대 서울의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정부는 도시의 인구 과밀화현상을 늦추기 위해 농촌에서는 이른바 새마을 운동을 추진하여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실시한다.
간 인디언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그렸던 <늑대와 춤을>의 사무라이 버전처럼 보이는 이 영화는 서구 문물의 유입과 함께 근대화로 인해 몰락의 길을 걷는 일본의 마지막 무사(사무라이)에 관한 이야기로, 우리의 입장에선 그 당시 일본의 모습을 이해하고 오늘날의 일본을 아는데 잣대가 될 것이다.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송창식의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가 전혀 아님에도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고 정부 정책에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