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은 다른 나라와 차별되는 우리나라만의 것이다. 최근에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와 외국과의 경제적ㆍ문화적 교류가 잦아졌고 그 과정에서 우리 눈으로 외국 문화를 보고 개인과 민족의 주체ㆍ정체성을 확립하는 일이 필요해졌다. 세계 유수한 선진국들 중에 그들의 발전된 문화가 자국의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태권도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서, 세계인의 무도이자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늘날, 전 세계 207개국에서 1억 명 이상이 수련하고
미래를 보여 준다. 2000년 12월에 위덕대학교에서 경북중등국어교육연구회와 공동주최로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대한 세미나를 가진 바 있는데 위덕대학교 이정옥 교수는 우리의 고전을 매체문학화(캐릭터화)하여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우리 문학의 미래
유산 보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여왔다. 하지만 현실적 측면에서 자연 및 문화유산의 훼손에 대응하기에는 부족하여 그렇게 효과적이지는 못하였다. 자연 및 문화적 환경을 제대로 보전하여 현세대는 물론이거니와 미래세대의 삶이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유산을 중요시
② 진보주의적 관점 : 현재의 사회적응을 중요시
③ 사회개조주의적 관점 : 사회 변화를 유도 ․ 촉진하고 미래를 위한 사회개조를 강조
이러한 세 가지 관점으로 집약된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교육 중에서,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사회통합의
유산이란 폭넓은 개념으로서 우리의 자연유산, 토착유산, 역사적 또는 문화적 유산을 포괄하고 있다. 학술적으로 문화유산의 정의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과거, 현재, 미래 세대를 위한 미적, 역사적, 과학적 또는 사회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장소와 장소에 내포되어 있는 모든 가치?- 사회경제,
미래파 놀이가 생겨날 정도로 문화 전반에 강한 영향을 끼쳤던 미래파 운동은 역사적 전통과 유산의 중압 속에서 1909년 최초 선언으로 시작하여 여러 선언들과 함께 1914년 로마에서의 제1회 미래파 예술 자유 국제전을 절정으로 그 운동은 단명하게 되는데 제1차 대전 발발이라는 외적인 사정이 큰 요인
유산을 활용함에 있어서 명확한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지 않는다면 현재와 같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활용 형태가 지속될 것이며, 이에 대응한 관리 능력이 적절히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문화재 훼손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죽어있는 우리 궁궐을 되살리고 미래세대를 위한 보존과 현세대
1. 최고의 문화유산, 한글!
소설 ‘대지’의 작가 펄벅은 “한글과 견줄 만한 언어는 세계에 없다”고 말했다. 그 동안 한글은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문화 아이콘이었다. 97년 유네스코는 ‘훈민정음’을 세계 기록문화유산으로 지정했다. 우리나라의 문화를 담아내는 한글은 과학성과 아름다움을 지
미래의 행정 역시 현재 행정의 여러 특성들이 남아있게 된다. 따라서 한국 행정의 역사적인 면을 살펴서 역사적 유산 중에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제거해야 한다.
한국은 아직 최고 수준의 선진국은 아니다. 이제 선진국의 대열에 진입하려 한다. 그러므로 한국의 행정은 선진국의 행정이 갖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