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1
 2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2
 3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3
 4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4
 5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5
 6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6
 7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가. 문화유산의 전달 기능

나. 사회통합의 기능

다. 사회충원의 기능

라. 사회적 지위이동의 기능

마. 사회개혁의 기능

2. 마무리

본문내용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 제도로서의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교육은 사회적 현상의 한 형태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사회 현상에 대한 종속변수인 동시에 독립 변수로 작용하게 되므로, 교육은 사회문화의 존속 ․ 유지의 기능과 함께 사회 문화를 개혁 ․ 창조하는 기능이 있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보는 관점과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수많은 논의를 참조해 보면
⇨ ① 보수주의적 관점 : 과거의 문화유산을 중요시
② 진보주의적 관점 : 현재의 사회적응을 중요시
③ 사회개조주의적 관점 : 사회 변화를 유도 ․ 촉진하고 미래를 위한 사회개조를 강조
이러한 세 가지 관점으로 집약된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교육 중에서,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사회통합의 기능, 사회선발 및 충원의 기능, 사회창조 및 개혁의 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가. 문화유산의 전달 기능(=사회화의 기능, 사회적응적 기능,사회안전과 유지의 기능)

문화란 ? 인간이 습득한 지식, 신념, 태도 및 규범 등으로 이루어진 복합적 총체.
이러한 문화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고 있다. ⇨ 일종의 교육의 사회화 기능이다. 사회화 과정이란 ? 한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 ․ 발달해 감에 있어서, 소속한 사회의 사고, 행동, 습관, 감정 등을 내면화하고, 그 사회가 요구하는 생활양식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는 인생의 전 과정을 통하여 계속되어지며 사회문화의 습득과정인 것이다. 사회화 과정을 통해 사회 구성원이 그 사회가 인정하고 요구하는 언어, 사고, 감정, 가치, 태도, 행동의 제 양식을 학습하게 하고,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 모든 사회 구성원이 문화내용을 전승 받음에 있어서 사람마다 다른 의미와 행동규범에서의 차이를 나타내면 사회의 질서 ․ 안정이 불가능해질 것이다. 따라서 사회 구성원의 행동규범의 동질성 유지를 위하여 문화전달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사회화 ① 집단적 의미 : 하나의 사회로서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존속 ․ 발전하기 위하여 는, 그 사회 구성원 간에 일정한 공통된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이 존재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
② 개인적 의미 : 민주주의 사회는 다양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학교 교육을 통하여, 독자성과 개성있는 인간으로 육성되어야 하는 것
➜ 문화가 제공하는 지적인 유산을 젊은 세대로 하여금 터득하고, 과거로부터 전수받고, 현 사회가 공인하는 제반 행위양식을 습득하여 생활 일반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교육적 과정이 바로 문화전달 기능을 수행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종각 (2004) 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안병환 (2003) 교육 사회학. 교육과학사
김병성 (1998) 교육 사회학 . 양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