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화자의 따뜻한 시선을 느낄 수 있다
iii) 시와 소설의 차이
① 유사함 – ‘막차’, ‘대합실’, ‘눈’, ‘톱밥’ 등의 소재는 물론 상황 또한 시와 소설이 유사하다.
② 차이점 – 시와 소설의 표현 방법의 차이를 고스란히 느끼게 한다.
㉠ 시점: 원시는 대학생을 화자로 설정하여 ‘나
다섯 가지 색깔을 사용하는 것에서 힌트를 얻어 8가지 색(분홍, 빨강, 주황, 노랑, 녹색, 파랑, 남색, 보라)을 이용하여 깃발을 제작한다. 길버트에 따르면 그 깃발의 색은 섹슈얼리티, 삶, 치유, 태양, 자연, 예술, 조화, 그리고 영혼을 상징한다. 그런데 그 깃발을 대량으로 제작하는데 있어서 그 당시 분
소설에 나타난 페미니즘
1. 박완서 [엄마의 말뚝]
* 줄거리
엄마는 아버지의 죽음이 무지함이라고 생각하고,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데리고 간다. 그리고 이젠 나를 데리러 내려온다. 나는 할머니와의 이별이 아쉽긴 했지만, 어쩔수 없이 엄마 손에 이끌려 서울로 올라가게 된다. 하지만, 막상 가보
소설에서 어떻게 보여지는지에 대한 작가의 의식을 알아보고, 또한 작품에서 보여지는 여러 기술상의 특색을 살펴봄으로서 작가인 오정희의 작품을 좀 더 이해하는데 한발짝 다가가고자 한다. 물론 한편의 소설로 그녀의 모든 것을 알 수는 없겠지만 관련서적과 조원들의 토론에 의해 우리가 이해하고
성장하게 되었으며, 양적인 증가도 이루어졌다.
이 시대 영화의 주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로서 여자의 정절을 강요한 영화(ex: 춘향전)이며, 또 다른 하나는 전후 미군주둔으로 인한 서양의 모더니즘을 반영한 '자유부인'과 같이 서구적 사상과 전통사상의 괴
여성의 해'로 제정된 사실은 여성작가를 중심으로 한 페미니즘 문학을 탄생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하였다. 박완서, 서영은, 윤정모, 오정희, 김향숙 등의 소설은 남성중심 사회에서 차별적이었던 여성 현실에 대한 자각과 더불어 자아실현에 대한 갈증이 표면화되면서 페미니즘은 우리나라에 또 다른
성장소설을 읽는 것은 무척 중요할 것이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성장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성장소설인 「소나기」와「유년의 뜰」에는 이러한 장르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아울러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청소년 문학으로
소설을 발표하며 문단에서 주목 받는 신진작가로 급부상한다. 이후 최인호는 장편 소설 『별들의 고향』(1972, 조선일보)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은 후 신문지면에서 활발한 창작활동을 펼쳤다. 『별들의 고향』의 성공 이후 문예지, 신문지면 그리고 시나리오까지 창작영역을 확대해왔으며 현재에도 역
어머니의 위치로 변한 한 여자를 떠올린다. 어머니는 어느날 아버지의 옆자리를 차지한 뒤부터 쉬지 않고 아이 낳기를 계속하고 있다. 어머니가 임신한 몸으로 아르바이트 홀에서 춤을 추는 것을 보고 완구점을 찾아가 재워달라는 부탁하고 어둠속에서 관계를 맺었다. 날이 밝았을 때 나는 수치심을 느
눈다는 여도의 용어가 생겨났다.
춘추 전국 시대에는 정치적이고 군사적인 목적으로 동성애 미인계가 이용되기도 했다. 한나라 고조인 유방은 적유와의 동성애 관계로 유명하다. 또한 적유 이외에도 궁궐 내시들을 연인으로 삼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명조 및 청조시대에 들어와서는 상류계층이 아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