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문헌자료 탐색 선행 연구 이론과 방송기록을 참고하고 제작 현장에서 비선형 영상편집을 하고 있는 방송 제작 PD와 방송기술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된 이론들의 선행 연구를 위해서는 방송관련
미를 가지는 잡가라는 명칭은 노래가 불려지던 당시부터 쓰여 졌던 것 같다 잡가란 말은 잡스런 노래란 뜻으로 이해될 수도 있지만 포괄적으로 보자면 여러 가지를 혼합하여 부르는 노래 정도로 파악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즉 잡가는 시조나 가사와 같이 하나의 통일된 작품 구성원리에 따라 이루어진
복합영화관이란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 극장시설 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었는데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 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들어 아시아에도 소개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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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년간 한국영화와 외국 영화(대부분이 헐리웃 영화이다)의 관객수를 단적으로 나타낸 그래프이다. 지난 몇 년을 돌이켜보면 이와 같은 한국영화의 눈부신 성장은 가히 상상도 못할 일이었다. 그리고 국적별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국내에서 한국영화의 위상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1.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
1-1. 멀티플렉스란?
복합영화관이란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 극장시설 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었는데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
들어가는 말
한때 우리나라 영화사 사장들은 헐리우드와 홍콩영화업자의 '봉'이나 다름없었다. '부르는 게 값' 이라 할 정도로 미국이나 홍콩업자가 달라는 대로 줘야 외화를 수입할 수 있었다. 영화 시장이 개방된 후 우리 영화는 그나마 설 자리를 거의 잃어 버렸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었다.
1.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
한 때 우리나라의 영화社 사장들은 할리우드와 홍콩 영화업자들의 일명「봉」이나 다름없었다. 「부르는 게 값」이라 할 정도로 미국이나 홍콩 업자가 원하는 액수를 줘야만 영화를 수입할 수 있었다. 영화 시장이 개방된 후 우리 영화는 그나마 가지고 있던 자리를 거의
1. 한국 영화의 현황
영화산업이 문화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호응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흥행대박" 영화가 잇따라 탄생하고 있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고급영화인력과 전문경영인, 외부 자본들이 영화계에 대거 유입되고 있고 한국영화의 수출도
역량 증대 - 전문경영인 도입
투자 회수 수단 다양화 - 여러 윈도우를 통한 이익 극대화(One Source-Multi Use)
Infra-Structure 투자 - 정부지원 필수 (장기적 경쟁력 확보 차원)
세계 경쟁력의 확보 - 아시아-유럽-미국의 우선순위로(한류/한국영화 유행 등)
도덕성 확립 - 사업의 목적에 합치하는 자금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