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자리하고 있다. 생명과학의 발전은 유전적 질병이나 불치병으로부터의 해방, 노화 방지와 장수를 약속하는 반면 생명의 창조라는 ‘신의 영역’에 도전함으로써 벌어질 수 있는 심각한 상황에 대한 불안감을 낳는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합리성과 효율성으로 인간에게 생산성 향상이라는 선물
문제를 의사협회와 보건사회 연구원 등에서 논의하고 있으며 「장기등이식에관한법률안」에 대한 개선안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장기이식문제는 의학적 측면과 법률 및 제도적인 측면에서만 고려될 성질의 것이 아니라, 인간학적 및 윤리학적 측면에서도 신중히 고려되어야 할 생명윤리의 연구과
문제
(1)악은 선의 부재이며 결핍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악의 사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물음을 제시합니다. “악이란 무엇이며 어디로부터 이리로 스며드는 것인가? 그 뿌리, 씨알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악이 본래 아주 없는 것인가? 없는 것이라면 왜 무서워하며 시위하는가? 턱없이 무서워한
.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다양한 이유를 가진 북한 주민들의 탈북 행렬은 날이 갈수록 그 숫자가 늘고 있으며, 우리 신학적 인간학 5조에서는 같은 한민족으로서 남한 사회로 구원의 문을 두드린 이들 '새터민'들에 대해 현실적으로 조명해 보려고 한다. 북한의 현 상황을 조사해 보면서, 그들이 목
[신학적인간학]
낙태 문제, 태아와 여성의 인권
1. 문제 제기
2005년 보건복지부가 고려대에 의뢰해서 조사한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연간 35만건의 낙태시술을 하고 있다. 이것은 합법적으로 병원에 등록된 수이며 낙태반대운동연합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연간 최소 120만건
문제를 게지하고 그에 대해 해답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일종의 형이상학을 전개하고 있다.
이 책에선 인간에 대해 말하려면 철학이 가장 먼저라고 말했다. 과학 등은 인간을 설명 할 수 없다고 했다. 결국은 모든 것은 철학에서 시작된다고 말했다. 이렇게 인간이라는 것을 설명하기가 힘든 이유는 무엇
낙태 문제, 태아와 여성의 인권
1. 문제 제기
2005년 보건복지부가 고려대에 의뢰해서 조사한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연간 35만건의 낙태시술을 하고 있다. 이것은 합법적으로 병원에 등록된 수이며 낙태반대운동연합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연간 최소 120만건에서 최대 200만건의 낙태가 행해
1. 문제 제기
2005년 보건복지부가 고려대에 의뢰해서 조사한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연간 35만건의 낙태시술을 하고 있다. 이것은 합법적으로 병원에 등록된 수이며 낙태반대운동연합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연간 최소 120만건에서 최대 200만건의 낙태가 행해진다. 이 수치에 의하면 하루 4000여명, 20
문제를 다시 발생시킴으로써 21세기를 살고 있는 오늘날의 우리들은 새로운 모순과 갈등에 직면하고 있다. 유전공학의 발달은 생명에 대한 인간의 태도는 물론 새로운 윤리적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에 특히 윤리적 성찰 내지 인간학적 접근이 더욱 요청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유전공학의 발달에 따라
문제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신학적 인간학 시간에 배운 편견의 문제와도 연결된다. 우리가 말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은 동남아시아 계통의 외국인들로서 한국인들이 지닌 이중적 편견의 피해자들이다. 우리는 피부색이 하얀 백인 외국들에 대해서는 이유 없이 존경과 선망의 시선을 보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