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에 주목하고자 한다. 보수적 문화라는 용어보다도 풍토라는 용어를 채택하는 것은 변화를 싫어하는 태도와 가치관 등 문화적 요인과 변화를 체계적으로 저지하는 결과를 낳는 인습적 행동양식을 함께 포괄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또한 정치적 이념으로서의 보수주의 자유주의 등과 이 글에서의 보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들이 그가 기뻐하시는 바르고 참된 예배자들이 되기를 강하게 열망하신다. 하나님께 참되게 예배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 세 가지의 예배 요건을 충분히 이해할 때 좀더 알게 될 것이다.
첫째, 하나님은 영이시니
둘째, 예배하는 자가
셋째, 신령
문제는 ‘예수의 인격에서 참으로 하나님과 참으로 인간이 하나가 된다,’는 주장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그리스도론은 시간의 한 가운데서 예수의 존재의 시간적인 사건에서 우리와 같은 한 인간 속에서 주 하나님이 진정으로 유일회적으로 행동의 주격이 된 그 사건으로 보는 문제이다. 바르
고통 받는 사람들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하며 생태계 생명의 존중과 자연 환경 보호를 실천해야 한다. 생명존중의 범위가 아주 넓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의무론적 입장에서 보면 모든 사람은 타인에 대해서 구조 받을 권리를 지니며, 모든 다른 사람은 우리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도움을 줄 의무를
문제가 대립하면서 인류의 앞날에는 어두움의 긴 자락이 드리우고 있다.
프로이트의 지적이 없었더라도 진화론이 생물학뿐 아니라 철학, 종교, 정치 등 현대 사상의 모든 분야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는 것은 누구나 받아들이는 사실이다. 인간의 자연계에서의 위치변화로 인간의 존엄성 문제는 심각
문제가 아니다. 죽음은 그 자신의 문제 일 뿐만 아니라, 유가족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적인 문제로 야기 될 수 있다. 죽음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노인은 남은 사람들에게 좋은 모델로서 생에 대한 신뢰의 기초를 제공하며, 생의 궁극적인 목표를 구현했음을 제시한다. 따라서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인간학과 연관된 이론의 경우 이론 그 자체가 형이상학적 정당성을 부여받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실용화되지 않은 이론은 공허하다고 비판하는 것은 단견이 되기 쉽다. 이론 없는 실천은 논리를 갖추기 어렵다는 논지 또한 같은 맥락의 비판을 벗어나기 어렵다. 문학교육이론은 여러 층위에서 이루어
1.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 및 목표
사회복지실천이란 사회복지사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 집단, 자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각자의 문제와 욕구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 활동이다. 사회복지실천은 사회기능을 향상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것을
문제의식에 상업성을 가미하다.
발자크와 집결호는 문제의식이 가미된 원작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통속성, 대중성만을 추구한 위의 세 영화와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집결호는 전쟁속에서 희생되는 개인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전쟁의 참혹함과 허무함을 효과적으로 드러냈고, 화려한 영상은
문제, 쉽게 말해 공산주의와 민주주의의 대립적 구도가 붕괴되기 시작하며 비 이데올로기적인 문제인 환경문제, 여성문제, 인종문제, 지역사회 문제 등이 부각되며 등장하였다.
② 경제적 -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넘어가면서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중시하는 풍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