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70년대에 프랑스의 철학자 미쉘 푸코는 통치 문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푸코는 “기본적으로 통치는 행위에 대한 행위(conduct of conduct)로 정의한다. 즉 통치는 개인(들)의 행위를 일정한 방향으로 지도, 유도, 선도하는 것을 기본적 특징으로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Ⅱ. 본론
1. <국가>와
Ⅰ. 서 론
한국을 포함한 지구촌은 글로벌화 세계화 되고 있어 하나로 되어가고 있다. 그 작업을 자본, 경제를 통해서 실시하고 있다. 자본은 항상 세계적이다. 노예무역에서부터 제국주의적 식민시대까지. 이윤추구를 위한 자본의 추악한 욕망에 국경이 있을 리 없다. 다만 세계화의 양상(속도, 범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 ‘규정과 지배’로서의 서양문명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 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
서론
18세기 대표적인 계몽사상가로서 볼테르는 프랑스의 정치 사상사 속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그는 문필가로서 다양한 저작을 남겼고 그의 소설이나 희곡들도 당대에 널리 읽혔기 때문에, 문학적 측면에서의 그의 영향력을 살펴보는 연구도 충분히 많이 있다. 그러나 볼테르는
Ⅰ 서론
자유주의는 그 전통 안에서 다양한 입장들이 존재하고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자유주의자이지만 스미스는 시장이 계급과 불평등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수단이며, 국가의 개입은 이러한 시장에서의 경쟁 및 교환의 과정을 오히려 방해하고 비효율성을 낳는다고 주장하였
1. 신화란 무엇인가
- 세계와 사물에 대한 궁금증을 초자연적인 존재나 신들을 통해 풀어낸 이야기
- 논리적이며 체계적인 담론은 구전되기가 어려움. 그 궁금증을 감성적으로 풀어주는 이야기는 구전이 잘 됨.
- 이야기의 반복, 확대, 재생산, 변용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1) 민족의 문화적 배경
2)
<라캉의 주체>
2장 무의식적 사고의 본성, 혹은 다른 절반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말 - 말해진 단어들의 사슬 - 말하기, 언표행위, 언표하기의 사슬
무의식적 사고 - 무의식적 사고 과정의 진행
시간상 말의 진행과 무의식적 사고의 진행은 동시에 이뤄지지만, 그것들은 독립된 것이다.
Q. 그렇다면 사
세 계 화
■ 목 차
Ⅰ. 서 론 ‥‥‥‥‥‥‥‥‥‥‥‥‥‥‥‥‥‥‥‥‥‥‥‥‥‥‥‥‥‥‥‥‥2
1. 세계화의 개념과 정의 그리고 비교 ‥‥‥‥‥‥‥‥‥‥‥‥‥‥‥‥‥‥‥2
2. NGO의 정의와 활동 사례‥‥‥‥‥‥‥‥‥‥‥‥‥‥‥‥‥‥‥‥‥‥‥‥5
Ⅱ. 본 론‥‥‥‥‥‥‥‥‥
정보양식에 따라 분화되는 주체와
그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 분석
-마크 포스터의 정보양식론을 바탕으로-
목 차
1.
마크 포스터는
2.
정보양식론
2-1. 왜 정보양식인가?
2-2. 정보양식
3.
전자적 정보양식과 주체
3-1. 텔레비전 광고
3-2. 데이터베이스
3-3. 전자적 글쓰기
4.
전자적정보양식의 양상
1. 들어가며
- 페미니즘하면, 연애·결혼 생활에서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남성들과의 마찰을 다루는 것으로 이해하는 경향. 페미니즘이 여성들의 생활과 밀접히 연관된 주제를 다루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성해방이론으로서 그것은 여성을 둘러싼 복잡한 현실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이론이기도.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