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상태로 퇴락할 수 있는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는 점을 근거로 시민은 무조건적인 의무로 국가에 복종해야 함을 주장함으로써 합리적인 방식으로 절대주의를 옹호했다. 그러나 신의 계시까지도 리바이어던의 권위에 의해 법적 힘을 부여받을 때 비로소 개인을 구속할 수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왕권
자연 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라 하여 이러한 무질서 상태가 되면 무법천지가 되니 이러한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국가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즉, 국가가 계약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는 국가 계약설을 주장하였다. 이 계약은 1회에 한한 것으로 취소할 수 없다고 하여 절대주의적 군주제
자연법칙의 이용’ 요건과 관련하여 어떻게 비판할 수 있을지 그 논거를 제시해 보기로 하자.
요즘은 장수시대에 도입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불로불사를 원하고 있어 이러한 생명공학 분야의 발전이 엄청난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평균수명이 200살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지로 미국의 경우 사
법의 명칭
1. 로마법상의 ‘jus gentium’(유스 겐티움 : 만민법)에서 유래
(1) 만민법(萬民法) : 로마인과 외국인간, 그리고 외국인 상호간의 관계를 규율하는 로마의 국내법
(2) 시민법(市民法) : 로마인과 로마인 간에만 적용되는 법, ‘jus civile’(유스 키빌레)
2. law of nations(영어), droit des gens(불어), V&oum
사회복지법제
I. 사회복지법의 법원과 개념
1) 법의 정의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가 말했듯이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므로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것을 본성으로 하고 있다. 인간이 사회공동생활에서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들의 행동을 규율할 수 있는 일련의 행동준칙인
자연경관 보호의 기본설계도 하였다.
- 현대도시공원의 창시자 옴스테드 (F. L. Olmsted)
옴스테드는 현대적 개념으로서 조경설계의 기틀을 마련하여 조경을 독립된 학 문 또는 예술로 확립시키는 데에 기여하였다. 특히 그는 미국 도시공원의 효시가 된 센트럴 파크를 설계하고 현대공원의 창시자
1. 작품 소개
1) 저자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2) 주요내용
국가 또는 최고 통치자의 권력에 대한 위험성을 비판한 책이 아니라 그 권력에 이론적 틀을 제시한 책. 국민에게 일방적으로 복종만 강요한 것이 아니라 복종해야 하는 이유와 의미를 밝히는 내용.
3) 작품의의
현대사회에서의 국가의 역
2. 신 명령론
일단 전제가 필요하다. 우리는 우선 어떠한 종교적 믿음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기독교 중심의) 종교에 관한 이야기는 신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에 대한 믿음을 당연시 한다. 하지만 무신론자 혹은 불가지론자 우주의 본질인 물(物) 자체는 인간의 경험으로는 인식
법이 되도록 하였다는 것이다.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진 소태산의 一圓 철학은 한국의 종교와 철학사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으며 어떤 의의를 지니게 되는가. 소태산의 새로운 종교운동은 협의의 민족주의적 종교의 성격에서는 벗어나 있으나 한국을 미래 종교문명의 발상지로 인식하고 한민족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