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 論
2차 세계대전의 주역이었던 일본은 패전의 잿더미 위에서 전후 빠른 속도로 그 경제를 부흥시켰다. 그 부흥의 정도는 1955년 이후부터 1973년까지 19년 동안 연평균 10%를 상회 하는 성장률로 대변되며 이러한 높은 성장은 국제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것이다.전 후부흥기와 고도성
의식의 붕괴, 전쟁의 참혹성으로 인한 인간적인 가치의 전락 등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어떤 의미에서는 이데올로기를 의도적으로 작품에서 추방했으며 작가들은 전쟁이 제기한 한국 현실의 제반 모순을 파헤칠 힘을 잃고 추상적인 ‘인정론적 휴머니즘’의 메타포에만 매달림으로서 객관적으로 냉철
Ⅰ. 개요
전후문학의 배경을 따져보자면, 1차대전 후 유럽 인들은 절망에 쌓인다. 그 원인의 하나는 인간 존엄성에 대한 불신과 회의, 그리고 또 하나는 과학문명에 대한 불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차대전 전의 전쟁에서의 ‘전장’이라는 곳은 따로 있었다. 일반 백성과는 무관하게 기사들끼리 혹
Ⅰ. 서 론
2차 세계대전의 주역이었던 일본은 패전의 잿더미 위에서 전후 빠른 속도로 그 경제를 부흥시켰다. 그 부흥의 정도는 1955년 이후부터 1973년까지 19년 동안 연평균 10%를 상회하는 성장률로 대변되며, 이러한 높은 성장은 국제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것이다. 전후부흥기와 고도성장
Ⅰ. 서 론
2차 세계대전의 주역이었던 일본은 패전의 잿더미 위에서 전후 빠른 속도로 그 경제를 부흥시켰다. 그 부흥의 정도는 1955년 이후부터 1973년까지 19년 동안 연평균 10%를 상회하는 성장률로 대변되며, 이러한 높은 성장은 국제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것이다. 전후부흥기와 고도성장
Ⅰ. 서 론
2차 세계대전의 주역이었던 일본은 패전의 잿더미 위에서 전후 빠른 속도로 그 경제를 부흥시켜 나갔다. 그 부흥의 정도는 1955년 이후부터 1973년까지 약 19년 동안 연평균 10%를 상회하는 성장률로 대변되며, 이러한 높은 성장은 국제적으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이다. 그렇다면 과
의식성을 강조하는 시의 기술주의(技術主義)를 주장하면서 형태화 하였다. 1930년대 모더니즘의 대표적 문인들로는 프랑스의 P.발레리, 영국의 T.E.흄, T.S.엘리엇, H.리드, 헉슬리 등의 이론과 작품의 영향을 받은 정지용(鄭芝溶)·김광균(金光均)·장만영(張萬榮)·장서언(張瑞彦)·최재서(崔載瑞)·이양하(
3. 요한 시집에 나타나는 문제의식
①이데올로기의 폭력성
요한시집에서는 한국전쟁의 근본적 원인으로서의 이데올로기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이을 이데올로기의 폭력성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이념은 일상생활에서는 규범이나 제도 등을 통하여 인간을 억압하였고 급기야는 정치적 이데올로기로
(1) ‘전쟁’이라는 대주제 선택의 동기
동기들과 함께 모여 처음 연구주제에 대해 토론했을 때 실제로 여러 가지 주제들이 나왔다. 그 중에는 스포츠, 노동문제 등 이번학기 사회심리학 강의를 함께 수강하고 있는 다른 학생들이 발표한 주제도 있었다. 107학군단 45기 동기들이라는 끈으로 처음 인연
의식의 흐름 수법을 유려하게 구사하며 등장한 오상원의 <유예>도 전후 문학의 특질을 잘 보여 주는 것이었다. 요컨대 주제의 심화와 기법의 관계를 문제 삼는 일이 전후 문학의 특질을 이룬 것이었는데, 이는 전쟁이라는 엄청난 시련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법 없이는 불가능했던 까닭이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