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로 하여 십여 년 동안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하였는데, 그의 대표작이라 할 만한 작품들이 이 시기에 나왔으니 작품 속에서 김남천의 의식을 살핌에 있어 카프의 해산이라는 사건을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카프 해산 이후 방향성을 상실한 문학계는 상당히 혼란스러웠고, 그 와중에 등장한 가장
전후를 단순비교 할 때 경영의 성과, 수출부진, 생산성 증가율, 불량률 감소 등의 결과치가 더더욱 열악해진 근원적 이유 가운데 혼미해진 우리사회의 생산적 가치관의 혼돈과 인간사고의 맹점 및 창조의식 박약에 대하여 빼놓을 수 없는 원인중의 원인이라고 여겨진다. 「의식이 바뀌면 생각이 바뀌고
전후 우리 사회의 실상을 잘 반영하였다. 1950년대의 불안한 상황을 사실적 필치로 그려 내며 인간에 대한 모멸과 부정으로 가득찬 시각을 표현하였다. 특히 자전적인 세계를 작품에 반영하여 우울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는 자의식의 세계를 다루고 있으며,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창조되는 자폐적인 인간
의식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문학적 가치를 논하기가 어렵다.
반면, 전후시에서는 1910년대의 흐름이었던 ‘지속과 변화’의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6. 25 전쟁 이후 우리나라는 소련과 미국의 이데올로기적인 혼돈의 장을 넘어서 북한의 소련식 사회주의와 남한의 미국식 민주주의의 모습으로 확고히 나
의식화(Consciousness raising dialogue)
억압받는 자들이 힘의 부족으로부터 나타나는 문제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하며, 그들의 개인적인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보다 문제의 원인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억압받는 상황에 대한 비판적인 의식을 바탕으로 사회적 상황과 자신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책임감을 기르는
의식성을 강조하며 이는 초현실주의의 영향으로 보여 진다. 즉, 미국 추상표현주의에서는 모든 의도를 배제한 자동 주의적(automatic) 기법을 통해 무의식을 형상화하려고 했다.(이는 특히 잭슨 폴록 추상표현주의자들, 특히 잭슨 폴록의 경우 이런 자동기술법의 강조는, 전면균질적인 공간 구성, 드리핑
I.들어가며
일본인의 성의식은 우리에게도 상당한 관심거리이자,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아주 많다. 성에 관련된 도색 잡지와 소설이 엄청난 양으로 팔리고 있으며, 기구나 피임약 등은 자판기에서도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개방화되어 있다. 하지만 일본은 철저한 등급제와 연령제한제로서 이를
전후 우리 사회의 실상을 잘 반영하였다. 1950년대의 불안한 상황을 사실적 필치로 그려 내며 인간에 대한 모멸과 부정으로 가득찬 시각을 표현하였다. 특히 자전적인 세계를 작품에 반영하여 우울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는 자의식의 세계를 다루고 있으며,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창조되는 자폐적인 인간
의식적으로 소설을 지었다(有意爲小說)”고 했다. 이러한 평가들은 당대 사람의 것이 아닌 후대인의 당대 소설에 대한 비평이긴 하지만 어쨌든 당대 사회에서 소설에 대한 인식이 크게 진보한 결과에서 비롯된 평가로 받아들일 수 있다. 비록 처음에는 당전기가 문인의 막객(幕客)들에 의한 투권(投卷)&
의식이 본격화되며, 시간 ․ 공간 구조, 서사구조, 서술방식, 문체 등 다양한 견지에서 논의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1990년대를 전후하여 이상 문학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연구와 함께, 이상 문학의 문학사적 위상을 정립하려는 노력이 구체화 된다. 김윤식의 본격 작가론의 업적을 비롯하여 임명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