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 코즈 교수는 신제도주의 학파로서 시장에서 어떠한 제도에 의해서 효율적인 자원배분이 이뤄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계량이 곤란해서 경제거래의 대상 밖이었던 외부효과도 소유권에 관한 명확한 법해석이 되어있는 경우에는 계산이 가능하며 거래도 가능한 것이라는 미국의 경제학자 코즈
주의에 입각, 개인의 행동을 기초로 하여 경제조직을 설명하되, 개인은 정보의 획득, 분석, 처리상한계가 있다는 제한된 합리성과 지식의 부족 및 기회주의 하에서 불완전 계약에 의 한 거래가 이루어짐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신제도경제학은 제도의 기원을 개인들의 선택행위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히는 신고전경제학은 인간의 합리성을 절대불변으로 가정하며, 제도보다는 개인
의 합리적 선택을 보다 중요하게 여겨 왔다. 우리 조는 가계경제학의 역사적 배
경의 토대가 되는 제도학, 신고전학, 그리고 신가족 경제학 중에 제도학파를 중점
적으로 연구하여 가계경제학에 접근하려 한다.
신제도학파는 경제사의 궁극적 과제를 국가간 혹은 지역간에 존재 해온 경제력과 성장의 차이를 구명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서는 특정 사회의 제도적 특성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열쇠라고 주장한다. 특히 이들은 개별적이고 편의적인 설명이 아닌 일관된 이론을 통한 경제현상의 설명을 주장
신제도학파는 경제사의 궁극적 과제를 국가간 혹은 지역간에 존재 해온 경제력과 성장의 차이를 구명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서는 특정 사회의 제도적 특성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열쇠라고 주장한다. 특히 이들은 개별적이고 편의적인 설명이 아닌 일관된 이론을 통한 경제현상의 설명을 주장
신제도학파는 경제사의 궁극적 과제를 국가간 혹은 지역간에 존재 해온 경제력과 성장의 차이를 구명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서는 특정 사회의 제도적 특성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열쇠라고 주장한다. 특히 이들은 개별적이고 편의적인 설명이 아닌 일관된 이론을 통한 경제현상의 설명을 주장
경제의 초석인 농노제의 기원이 되었다. 봉건적 발생사가 갖는 중요성은 아마도 자본주의로의 이행이 갖는 중요성에 못지않다. 자본주의 도래의 ‘누전적인’ 성격과는 대조적으로 유럽에서의 봉건제의 발생은 두 가지 별개의 선행하는 생산양식들의 ‘파국적’이고 수렴적인 해체로부터 유래했다.
경제사실을 상세하게 고찰하고 사실에 밀착된 추상화되지 않은 이론을 전개하려는 성향이 강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영국의 고전파 및 1880년대부터 유력화 된 새로운 추상이론 중심의 경제학에 대한 반발과 미국에서 당시 급속하게 세력을 얻어가고 있던 독점적금권주의적 경제체제에 대한 비판으로
종합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직도 제도학파의 영향력은 그 본산지인 미국에서도 그렇게 절대적이라고는 볼 수 없다. (주명건, 1984:514)
제도학파에 관해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제도학파의 대표적인 학자인 베블런, 커먼스, 미첼, 갤브레이스의 사상과 신제도학파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주의가 기본권으로 정착되었다. 이와 같이 본질적으로 미국의 경제풍토는 유럽과는 다른 데도 불구하고 유럽의 경제학을 그대로 답습해서 미국의 현실을 설명하려고 했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다. 독자적으로 미국의 현실을 설명할 수 있는 합리적 인식의 틀을 필요로 하였기 때문에 베블렌은 폭넓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