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관행을 고발하도록 한다. 동시에 성차별적 언어를 사
용하지 않도록 하여 학교를 양성이 평등한 공간으로 거듭나게 한다. 일반적으로 신데렐라는 여성이 남성을 잘 만나 팔자가 펴는 권선징악적 요소로 대표된다. 이것을 다시 작성하여 인권적 시각에서 양성이 평등한 이야기로 재편집한다.
여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연구의 필요성
이러한 결혼관의 변화는 개인의식의 성장, 자유로운 삶 등 긍정적인 면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출산율의 저하, 결혼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혼란 등의 사회적인 손실로 말미암아 부정적인 면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현대사회를 위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가부장제 속에 여성을 가두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사물 혹은 현상에 대하여 스테레오 타입적 인지를 하고, 이를 통해서 까닭 없는 선입관을 가지고 다양하고 광범위한 일들을 이해하고 해석한다.
여성을 철저히 상업화되어 왜곡된 이미지를 전달받으면서 자라고 있지 않을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광고는 분명 자본주의의 꽃이다. 하지만 그 꽃이 양귀비처럼 우리에게 악의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닐까? 분명 우리는 알게 모르게 그 꽃에 맛을 들였고 점차 그 꽃이 주는 악영향을 악영향인지 모르고 받
여성 자신의 지까지도 낮아지는 기분을 느끼게 되고, 개인의 기호나 적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으로 부과되는 단순하고 비체계적인 노동이기에 여성에게 많은 스트스레가 부과된다.
반면, 배우자의 가사노동분담은 외벌이가구 여성의 강박증. 우울증, 신체 등의 정신건강에 긍정인 영향을 미치는 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공정책영역에서부터 성인지적 요소를 고려한 정책이 형성, 집행, 평가되어야 한다.
대부분 성차별은 전통적 성별 분업, 정신적․육체적․경제적 약자로서의 여성상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성차별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여성은
여성 중심의 소비가 주류를 이루는 사회로 비춰진다. 자유 시장 경제 체제를 표방하고 있는 나라에서 소비의 중심이 옮겨가는 현상은 일견 사회의 주류가 전도되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다수의 TV 컨텐츠 속에서 줌마테이너와 드라마가 득세하고 있는 모습은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여성에 대한 착취와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며, 특히 매스미디어는 가부장제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다 복합적 논의와 대안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디어 조직의 인력구조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이 성차별적 메시지의 지속적 생산에 미치는영향을 알
여성 노동자들도 먹고살기 위한 불가피한 방편으로 공장에 취업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이들 여성 노동자들을 기다리는 노동조건은 봉건적이고 가부장적인 억압, 인간이하의 대우, 그리고 생계비 수준에 훨씬 못 미치는 저임금이었다. 당시 여성노동자들의 임금은 민족적, 성별 임금 차별이 중첩
아니다. 시민권은 두 가지 의미에서 ‘배타적’이다.
첫째, 몇몇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이 시민의 신분에서 ‘공식적으로’ 배제될 수 있다. 수세기 동안 여성들이 참정권이나 복지혜택을 받을 권리를 갖지 못했던 것이나, 이민자․이주노동자들에게 여전히 남아있는 동일한 배제가 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