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한국을 포함한 지구촌은 글로벌화 세계화 되고 있어 하나로 되어가고 있다. 그 작업을 자본, 경제를 통해서 실시하고 있다. 자본은 항상 세계적이다. 노예무역에서부터 제국주의적 식민시대까지. 이윤추구를 위한 자본의 추악한 욕망에 국경이 있을 리 없다. 다만 세계화의 양상(속도, 범위,
신자유주의와 자기계발의 문화
근대화된 삶의 조건 : 전통사회의 붕괴. 가정, 공동체의 해체. 탈전통적 관행 속에서 당연시 되어온 행위방식, 사회적 정체성, 삶의 궤적 중 많은 부분들이 개인의 성찰, 선택, 결정의 대상이 됨.
유연한 자본주의 : 첨단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노동 생산성의 지속적 증가
현대의 서양문화 B형 - ‘규정과 지배’로서의 서양문명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 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
서론
18세기 대표적인 계몽사상가로서 볼테르는 프랑스의 정치 사상사 속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그는 문필가로서 다양한 저작을 남겼고 그의 소설이나 희곡들도 당대에 널리 읽혔기 때문에, 문학적 측면에서의 그의 영향력을 살펴보는 연구도 충분히 많이 있다. 그러나 볼테르는
Ⅰ 서론
자유주의는 그 전통 안에서 다양한 입장들이 존재하고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자유주의자이지만 스미스는 시장이 계급과 불평등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수단이며, 국가의 개입은 이러한 시장에서의 경쟁 및 교환의 과정을 오히려 방해하고 비효율성을 낳는다고 주장하였
1. 신화란 무엇인가
- 세계와 사물에 대한 궁금증을 초자연적인 존재나 신들을 통해 풀어낸 이야기
- 논리적이며 체계적인 담론은 구전되기가 어려움. 그 궁금증을 감성적으로 풀어주는 이야기는 구전이 잘 됨.
- 이야기의 반복, 확대, 재생산, 변용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1) 민족의 문화적 배경
2)
핼리팩스와 로크
영국의 명예혁명이 성사될 수 있던 것은, 제임스 2세의 카톨리시즘에 저항하던 당대 영국의 프로테스탄티즘의 경향이 하나의 역사적 배경이기도 하지만, 왕위의 권한이 의회에 통제되는 것으로 사회가 변했다는 것도 중요한 배경이다. 당대의 정부형태는 계급정부의 형태를 띠었으며
<라캉의 주체>
2장 무의식적 사고의 본성, 혹은 다른 절반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말 - 말해진 단어들의 사슬 - 말하기, 언표행위, 언표하기의 사슬
무의식적 사고 - 무의식적 사고 과정의 진행
시간상 말의 진행과 무의식적 사고의 진행은 동시에 이뤄지지만, 그것들은 독립된 것이다.
Q. 그렇다면 사
대중들이 가장 쉽게 접근하고 영향을 받는 매체에는 tv가 있다. 그리고 이 중 쇼, 오락 프로그램은 전 연령대에 걸쳐 대중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몰고 있는 프로 중 하나이다. 2010년까지 대한민국은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의 시대였다. 2006년 시작한 무한도전이 인기를 끌면서 예능 프로그램들은 리얼
우리는 영화관에서 영화를 볼 때 우리 앞에 놓여진 스크린만을 뚫어져라 쳐다본다. 스크린에 보이는 그대로에 내 자신을 이입하고 몰입하게 한다. 스크린에 보이는 것이 진짜인 것처럼. 영화에서 말하고자 하는 이념에 별다른 비판 없이 우리를 동화시키기도 한다. 다큐멘터리의 경우는 더 심하다. 다